㈜알톤스포츠, KT, BC카드, 동부화재, KT텔레캅 등 5개 회사가 IoT 자전거 시장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알톤스포츠
㈜알톤스포츠, KT, BC카드, 동부화재, KT텔레캅 등 5개 회사가 IoT 자전거 시장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알톤스포츠

㈜알톤스포츠가 자전거 도난방지와 IoT(사물인터넷) 자전거 시장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 25일 관련 업무협약에는 알톤스포츠, KT, BC카드, 동부화재, KT텔레캅이 참여했다.

이번 업무제휴의 골자는 KT가 전국에 구축한 소물인터넷(LTE-M) 네트워크와 IoT 플랫폼을 활용해 자전거 도난방지를 위한 진동 및 알람, 위치 추적, 배터리 방전 예고 기능 등을 담은 'IoT 자전거' 솔루션이다.


이를 위해 ㈜알톤스포츠는 전국 111개 알톤바이크클리닉 센터에서  IoT 자전거를 보급한다. KT는 정교화된 IoT 플랫폼을 지원하고 BC카드는 빅데이터 기반의 타깃 마케팅을 실시한다. 또 KT텔레캅은 자전거 도난을 최소화하는 사업모델을 개발하고 동부화재는 자전거 도난 보험상품을 개발키로 했다.

알톤스포츠 관계자는 "이번 다자간 업무 제휴는 제조, 통신, 금융, 방범, 보험 분야가 융합돼 자전거 이용자들이 더욱 안심하고 자전거를 구매하고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