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상단 시계방향으로 토레타, 얼려먹는 환타, 나무가 주는 선물 고로쇠 수액, 수소샘, 후룻볼  @머니S MNB, 식품 유통 · 프랜차이즈 외식 & 유망 창업아이템의 모든 것
왼쪽 상단 시계방향으로 토레타, 얼려먹는 환타, 나무가 주는 선물 고로쇠 수액, 수소샘, 후룻볼 @머니S MNB, 식품 유통 · 프랜차이즈 외식 & 유망 창업아이템의 모든 것
1인 가구 증가와 장기 불황으로 소용량, 대용량 등 용량을 양극화한 음료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용량뿐 아니라 보관에도 신경 쓰는 키핑족을 겨냥한 제품들이 주목 받고 있다.
일례로 최근 편의점 CU에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1인 가구의 소비가 급증하고 있는 생수의 경우 중간 사이즈인 1L 용량이 큰 호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체는 생수가 500ml는 부족하고 2L는 혼자 마시기에 다소 양이 많아 개봉 후 보존기간이 길어지는 경향이 있음을 포착, 소비자들의 숨은 니즈를 만족시킨 점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이에 음료업계에서는 중간 사이즈의 중용량 제품은 물론 소용량이라도 보관이 간편한 제품, 유통기한을 늘린 제품 등 보관 편의성을 높인 제품들이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 인기 음료, 900ml 등 중용량으로 틈새시장 공략

최근 ‘박보영 음료’로 인기몰이 중인 코카-콜라사의 저자극·저칼로리 수분보충음료 ‘토레타’도 소가족이 즐기기 좋은 900ml 페트 제품으로 중용량 시장 공략에 나섰다.

900ml 페트 뿐 아니라 한 번에 마시기 간편한 240ml 캔도 내놨다. ‘토레타’는 최근 텀블러, 인퓨즈드워터(과일이나 허브를 넣어 마시는 물) 등 취향 소비를 즐기는 밀레니얼 세대들의 음료 한잔도 특별하게 마시려는 트렌드를 반영해, 용량 다양화로 음용 편의성을 높이고 워터콘셉트 음료에 대해 높아진 수요를 선점하겠다는 전략이다.


‘토레타’는 자몽, 백포도, 사과, 당근, 양배추 등 10가지 과채 수분이 함유된 제품으로, 깔끔한 맛과 낮은 칼로리로 가볍게 즐길 수 있어 여름철 대세 음료로 꼽히는 제품이다.

◆ 소용량 제품, 뚜껑 더하니 인기 ↑

1인 가구가 선호하는 소용량 제품에서도 키핑 트렌드를 엿볼 수 있다. 돌(Dole) ‘후룻볼’은 엄선한 과일을 100% 주스에 담은 2 in 1 제품으로, 과일 그대로의 식감과 새콤달콤한 주스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한 손에 잡히는 작은 사이즈로 출시됐으며, 내용물이 남더라도 손쉽게 보관할 수 있도록 뚜껑이 동봉된 점이 특징이다.

환타의 ‘얼려먹는 환타’는 슬러시처럼 냉동실에서 얼린 뒤 녹여 먹는 달콤하고 상큼한 맛의 음료 제품이다. 파우치 형태로 되어 있어 제품이 녹아도 밖으로 흐르지 않고, 내용물이 남더라도 간편하게 보관할 수 있다. 130ml 미니 사이즈로 출시돼 야외활동 시에도 휴대하기 좋다. 

◆유통기한 늘려 출시… 보관 편의성 고려한 제품 인기

짧은 유통기한을 늘려 구매를 유도하는 제품들도 있다. 흥국F&B의 ‘나무가 주는 선물 고로쇠 수액’은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 고로쇠 수액 100%를 담은 제품이다. 일반적으로 3~5일로 알려져 있어 보관상의 어려움이 있던 고로쇠 수액의 유통기한을 비가열 초고압처리(HPP) 공정을 거쳐 28일까지 늘려 구매 및 보관 편의성을 높인 점이 특징이다. 

서울시 우수기업 공동브랜드 하이서울브랜드의 애니닥터헬스케어의 ‘수소샘’은 수소가 다량으로 함유돼 있는 기능성 생수다. 보통 생수와 맛 차이는 없지만 항산화, 안티에이징 효과 등을 갖춘 기능성 음료로, 기존에 4개월~8개월로 알려져 있는 유통기한을 2년으로 늘려 소비자들이 쉽게 구매해 마실 수 있도록 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소용량, 대용량 등 1인 가구의 편의를 고려한 다양한 용량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 가운데, 틈새 시장인 ‘보관’에 초점을 맞춘 중용량 제품 등이 주목 받고 있다”며 “점점 더 다양하고 세분화되는 소비자 니즈를 고려해야 수많은 신제품 속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지게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