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가 지난 17일 계획안의 사실상 백지화를 선언하면서 차기 신공항 선정에 관심이 쏠린다. 사진은 김해신공항 조감도. /사진제공=부산시 |
앞서 2016년 박근혜 정부는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에 영남권(동남권) 신공항 용역을 맡겼고 해당 검증 결과를 토대로 신공항 추진 사업의 백지화와 함께 김해공항을 확장 운영하는 방향으로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가 지난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김해신공항 추진 사업에 대한 근본적 검토가 필요하다”는 최종 검증결과를 발표하면서 신공항 사업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간 상황이다.
이명박 정부 판단 뒤엎은 '김해신공항' 프로젝트
2016년 6월22일 ADPi는 현재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이 최적의 대안이라고 발표했다. 신공항 후보지로 거론된 가덕도나 밀양에 활주로 1개와 관련시설을 새로 짓는 것보다 비용이 훨씬 적은 것으로 나타나 '최소비용으로 최대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이라는 게 당시 정부 입장이었다.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바다 위에 활주로를 설치하는 가덕도는 7조4700억원이 들어가며 산을 10개나 깎아야 하는 밀양은 4조5300억원이 필요한 반면 김해 신공항은 4조1700억원으로 비용이 가장 적은 것으로 평가받았다.
가덕도는 부산 최남단에 위치해 접근이 불편하고 밀양은 영남 지역의 중심에 위치했지만 인구가 많은 대도시와 떨어진 탓에 이용이 불편하다는 평을 받았다. 반면 김해신공항은 영남지역 대도시와 인접해 있으며 도로나 철도 등 교통망을 개선함으로써 영남 모든 지역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봤다.
이에 기존 김해공항에 단순히 활주로 1개를 추가하는 데 그치지 않고 터미널 등 공항시설을 늘리고 도로나 철도 등 공항으로의 접근 교통망도 함께 개선하는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 |
김해 신공항 교통망 /사진=국토부 제공 |
당시 발표에 따르면 가덕도는 바다를 메워야 해서 해양 해안환경 훼손 우려가, 밀양은 주변 산지를 깎는 환경 훼손 우려가 제기됐다.
하지만 올 들어 김해신공항 건설 시 주변 산을 피해 급강하하며 착륙해야 한다는 논란이 불거졌고 심지어 산을 깎는 비용이 7조원이 소요된다는 얘기도 나왔다.
지난 17일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 검토 결과 발표를 맡은 김수삼 위원장은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안)은 안전, 시설운영·수요, 환경, 소음분야에서 상당부분 보완이 필요하다”며 “검증과정에서 비행절차 보완 필요성, 서편유도로 조기설치 필요성, 미래수요 변화대비 확장성 제한, 소음범위 확대 등 사업 확정 당시 충분히 검토되지 않았던 사항들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어 “국제공항의 특성상 각종 환경의 미래 변화에 대응하는 역량 면에서 매우 타이트한 기본계획이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해공항 확장은 2011년 이명박 정부 당시 사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며 무산된 바 있다. 2002년 중국 민항기 사고 등으로 김해공항의 안전성 문제가 불거졌고 이후 산을 깎는 등 환경 개선에 25조원가량이 소요된다고 보고됐다.
현재 김해공항은 활주로 2개가 나란히 설치됐다. 하나는 길이 3200m 폭 60m이고 다른 하나는 길이 2743m 폭 45m며 현재 공군이 관제권을 갖고 있다. 김해신공항 계획안은 김해공항의 서편에 V자로 길이 3200m, 폭 45m의 활주로 1개를 추가 신설하고 이에 따른 국제선터미널, 관제탑 및 도로-철도 등 교통시설 등을 건설하는 게 주요 내용을 담았다.
차라리 가덕도 신공항? 가능성 있나
![]() |
가덕도 신공항 조감도 /사진제공=부산시 |
가덕도 신공항 예정 부지 인근에는 부산신항이 있고 경남 거제와 부산 가덕도를 잇는 거가대교의 끝부분과 연결된다. 바다를 메워 확보해야 하는 신공항 부지 면적은 693만㎡으로 축구장 750개 이상에 달한다. 매립할 곳의 평균수심은 16m로 폭 45m 길이 3200m 활주로 2개가 건설된다. 길이만으로는 초대형항공기인 에어버스사의 A380도 이착륙이 가능한 수준이다. 관문공항 역할을 수행하려면 대형항공기 전용 접안시설도 갖춰야 한다.
정치권에서는 여당쪽이 가덕신공항으로 기울었다는 평이며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원점검토의 절차를 지키면서 가덕신공항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부산시는 가덕공항특별법을 제정해 문재인 정부 내 입지선정을 마무리짓겠다는 전략을 내놓고 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17일 성명을 통해 "동남권 관문공항의 조속한 건설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국회와 여야 정당에 요청드린다"고 했다. 이를 통해 그동안 허비된 시간을 만회하려는 계산이다.
국토부는 17일 "그동안 영남권 5개 시도지사 합의에 따라 해외 전문기관인 프랑스 ADPi에 의뢰해 김해신공항을 동남권 관문공항의 최적입지로 확정하고 기본계획(안)을 검토해왔다"며 "하지만 검증위가 김해신공항 추진이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한 만큼 총리실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후속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