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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난을 겪고 있는 국내 조선 3사(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가 직원 수 늘리기에 소극적인 모습이다. 해당 기업들의 올해 상반기 말(1~6월) 직원 수는 올해 1분기 말(1~3월)과 비슷하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조선 3사는 4~5년 전 조선업 불황 당시 숙련공들이 이탈한 후 인력 충원이 부진해 인력난을 겪고 있음에도 신규 직원 채용에는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다. 올해 상반기 말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의 직원 수는 각각 1만2759명, 8569명, 8983명이다. 올해 1분기 말과 비교했을 때 현대중공업은 134명 늘었고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은 각각 76명, 142명 줄었다. 조선 3사를 통틀어 계산하면 직원 수가 총 84명 감소했다.
업계에서는 조선 3사가 직원 수를 늘리지 않으면 향후 일감이 넘쳐나는데도 일할 사람이 부족해 납기를 맞추지 못하는 상황이 나타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지난해부터 수주 릴레이를 펼쳤으나 정작 일할 사람은 부족하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에 따르면 올해 9월 수주 물량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9509명의 인력이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상 부족 인력은 다음해 6월 1만1099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조선업 인력이 부족한 배경으로는 하청업체 중심으로 짜인 인력 구조 영향이다. 절반 이상의 조선업 노동자들이 하청업체 소속으로 일을 하는데 하청업체는 원청과 비교했을 때 절반 수준의 임금만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강도 노동을 하지만 임금을 적게 받으니 다른 업종으로 이직을 하는 경우가 잦다.
정부는 인력난 해소를 위해 용접공과 도장공에 적용하던 쿼터제를 폐지하고 조선업계 외국인 근로자 유입을 늘렸다. 법무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4월19일부터 특정활동(E-7) 비자 지침 개정안을 시행했다. E-7은 전문 지식이나 기술 등을 가진 외국인력 도입이 필요한 분야에 적용되는 비자로 조선업계에서 일하는 외국인 용접공과 도장공이 주로 E-7을 활용한다.
노조는 정부의 이 같은 방침으로 조선업 인력난을 해결할 수 없다고 본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거통고지회)는 E- 비자 발급 지침 개정안이 시행된 이튿날 성명을 통해 "대부분의 노동자는 최저임금을 받고 일한다"며 "최저임금을 받는 노동자가 늘어나면 현재 하청노동자의 저임금을 유지하는 데 영향을 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하청노동자 저임금 해결 없이는 조선소 인력난 해결이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