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과 관련 "전문가 검증을 거칠 수 있도록 확정적인 BC, 비용 대비 편익값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사진=뉴스1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과 관련 "전문가 검증을 거칠 수 있도록 확정적인 BC, 비용 대비 편익값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사진=뉴스1

국토교통부가 다음 달 국정감사 시작 전까지 서울-양평 고속도로 원안·대안의 경제성 분석을 완료하고 결과를 공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국토부 국정감사는 10월10일 실시된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지난 18일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전문가 검증을 거칠 수 있도록 확정적인 BC, 비용 대비 편익값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종점 등 노선 변경 설계를 추진한 과정에 대통령 일가 소유 땅의 개발 특혜 의혹이 제기돼 현재까지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그는 "고속도로 연결부 관련 두 개의 안이 있고 경기 하남시 시점부 안도 조금 달라진다"며 "총 4개에 대한 경제성 분석 숫자를 제시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원안·대안의 경제성을 비교해 보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국토부는 현재 고속도로 타당성 조사 재개를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원 장관은 서울 지하철 5호선의 김포·검단 연장 노선안에 대해 올해 연말까지 결론을 내겠다고 밝혔다. 수도권 김포 골드라인의 혼잡 해소를 위한 근본 대책으로 추진한 5호선 연장은 노선을 둘러싸고 인천시와 경기 김포시의 이해관계가 엇갈려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