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의 올해 1분기 실적은 매출 9조4505억원, 영업이익 531억원이다. 사진은 쿠팡의 배송차량. /사진=쿠팡
쿠팡의 올해 1분기 실적은 매출 9조4505억원, 영업이익 531억원이다. 사진은 쿠팡의 배송차량. /사진=쿠팡

쿠팡이 분기 매출 최대를 경신했지만 당기순손실 318억원을 기록하며 7분기 만에 당기순손실 적자 전환했다. 쿠팡이츠 투자 확대와 파페치 등의 손실분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올해 1분기 처음으로 분기 매출 9조원을 넘었다. 영업이익은 크게 감소하며 당기순이익은 적자 전환했다.


쿠팡Inc가 8일(한국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1분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1분기 매출은 9조4505억원(71억1400만달러·분기 평균환율 1328.45원), 영업이익은 531억원(4000만달러)이다. 전년 대비 매출(7조3990억원·58억53만달러)은 28% 증가했고 영업이익(1362억원·1억677만달러)은 61%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적자로 전환하며 318억원의 당기순손실(2400만달러)을 기록했다. 분기 기준 당기순손실을 낸 것은 2022년 2분기(-952억원) 이후 처음이다. 쿠팡은 2022년 3분기부터 지난해 4분기까지 6분기 연속 순이익 흑자를 내왔다.

이번에 처음으로 반영된 파페치 1분기 매출(3825억원·2억8800만달러)을 제외한 쿠팡 매출은 9조680억원으로 전년과 비교하면 23% 증가했다. 쿠팡은 올해 1월 명품 플랫폼 파페치 인수를 완료했고 이번 1분기부터 실적에 편입됐다.


쿠팡의 핵심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 매출은 8조6269억원(64억9400만달러)으로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20% 증가했다. 프로덕트 커머스 활성 고객 수는 2150만명으로 전년(1860만명) 대비 16% 늘어났다. 프로덕트 커머스 활성고객당 매출(원화 기준)은 41만8460원(315달러)으로 전년 동기보다 3% 증가했다.

쿠팡의 매출 총이익은 2조5625억원(19억29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14억1992만달러) 대비 46% 증가했다.

쿠팡이츠·파페치·타이완 사업 등 성장 사업 매출은 파페치 편입에 힘입어 8236억원(6억2000만달러)을 기록했다. 지난해 1분기(1813억원·1억4200만달러) 대비 4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성장사업의 조정 에비타(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2470억원(1억86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4745만달러)와 비교해 4배 확대됐다. 여기엔 파페치의 조정 에비타 손실분인 411억원(3100만달러)이 포함됐다.

거랍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번 실적은 고객 경험과 운영 탁월성을 위한 쿠팡의 노력이 반영됐다"며 "5600억달러 규모의 커머스 시장에서 쿠팡의 점유율은 아직 한 자릿수에 불과하며 앞으로 계속해서 고객 만족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