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닛이 올 1분기 매출 192억300만원, 영업손실 206억6600만원을 기록했다. /사진=루닛

의료 AI(인공지능) 기업 루닛이 올 1분기 연결기준 매출 192억300만원을 기록했다고 12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273.6% 증가한 수치다.

해외 매출은 179억37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7.1% 증가하며 전체 매출의 93%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국내 매출도 12억6500만원으로 34.6% 늘었다. 루닛과 자회사 볼파라 헬스(볼파라) 모두 올 1분기 암 진단 영역에서 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입증했다.


AI 암 진단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는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한 매출을 기록했다. 1분기에 이뤄진 사우디아라비아 최대 규모의 민간 의료기관인 술라이만 알-하빕 메디컬 그룹과의 솔루션 공급 계약 체결 및 싱가포르 내 직접 판매 증가에 힘입은 결과다. 암 치료 영역의 AI 바이오마커 플랫폼 루닛 스코프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5% 증가했다. 글로벌 제약사들과의 연구용역 매출 증가가 주요 성장 동력으로 작용했다.

볼파라와의 사업 통합도 구체적인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볼파라는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성장한 매출을 달성했다. 구독형 소프트웨어(SaaS) 방식의 매출 비중이 전체의 98%에 달할 정도로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수익 기반을 갖췄다.

올 1분기에는 볼파라의 북미 시장 판매 네트워크를 통해 루닛의 3차원(3D) 유방단층촬영술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DBT의 판매가 시작됐다. 이는 볼파라의 유통 채널을 통해 루닛 제품이 북미 시장에 진출한 첫 사례로, 향후 미국 매출 증가를 위한 중요한 이정표가 될 전망이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올해 1분기 실적은 글로벌 사업 확장 전략이 실제 매출로 구현된 성과로, 루닛 인사이트와 루닛 스코프 모두 고성장세를 재확인한 것이 고무적"이라며 "앞으로도 암 진단과 치료 두 영역의 균형 있는 성장을 추구하고 북미 시장 매출 성과를 내며 글로벌 의료 AI 선도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