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정부가 증시 저평가 유발 요소 개혁을 천명하면서 유상증자 결정에 따른 주주이익 침해 논란에 휩싸였던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긴장하는 분위기다. 사진은 지난 3월 열렸던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주총회 현장. /사진=뉴스1

이재명 정부 출범과 함께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HMM에 긴장감이 감돈다. 대통령 선거 후보 시절 코스피지수 5000시대 진입을 공약으로 내건 이 대통령이 증시 저평가 유발 요소 개혁을 천명하면서 유상증자 결정에 따른 주주이익 침해 논란에 휩싸였던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전략 가다듬기에 한창이다.

HMM은 부산 본사 이전 화두를 두고 내부적으로도 반대 의견이 상당한 것으로 전해져 이 대통령의 공약이 실현될지 주목된다.

'주주이익' 가치 제고 약속 지켜질까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최근 몇 달 동안 고초를 겪었다. 한국 증시 사상 최대 규모인 3조6000억원의 유상증자를 발표했다가 주주이익 침해 논란에 휩싸이며 역풍을 맞았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유상증자 발표 이후 제기된 주주·시장·시민단체의 반발에 따라 유상증자 규모를 1조3000억원 축소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를 위해 주주배정 규모를 2조3000억원으로 줄이고 나머지 1조3000억원은 제3자 배정 방식으로 조달한다는 방안을 담은 정정 증권신고서를 한국거래소에 제출했다.

금융감독원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이 같은 계획에 대해 유상증자 전후 자금 이동과 지분 이동이 승계와 연관된 것이 아니냐는 투자자들의 의구심이 크다며 유상증자로 확보한 자금 사용처를 더 상세히 설명하라고 요구하며 제동을 걸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증권신고서 보완을 통해 유상증자의 정당성을 알렸다. 오너 일가인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겸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전략부문 대표이사가 30억원어치의 자사주를 매입하고 손재일 대표이사와 안병철 전략부문 사장도 각각 9억원, 8억원 등 총 91명의 임원이 자사주 매입에 동참하며 주주 달래기에 나섰다.

이후 금융감독원에서 재차 정정요구를 하지 않아 회사의 증권신고서는 그 효력이 발생됐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시장의 오해를 해소하고 수정된 유상증자 계획을 실행할 수 있게 됐지만 이재명 정부 출범에 긴장하는 분위기다.

이재명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코스피 5000시대 공약을 내걸며 증시 저평가 유발 요소에 대한 개혁을 천명했다. 상장사가 오너 일가 이익보다 일반주주 이익을 높이도록 유도하겠다는 의지다.

유상증자 결정에 따른 주주이익 침해 논란에 휩싸였던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긴장할 수밖에 없는 대목이지만 대규모 장기 투자계획과 주주이익가치 제고 계획을 통해 시장의 우려를 해소하고 이 대통령의 코스피 5000시대 공약에 일조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관계자는 "2028년까지 11조원의 미래전략투자와 함께 주당배당금(DPS) 3500원 이상을 실현할 것"이라며 "이후 2029~2035년까지는 성장을 위해 투자 규모를 지속해서 늘리고 사업 성장에 따른 이익의 주주환원도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후보 시절 내걸었던 HMM 본사 부산 이전 공약이 실현될지 주목된다. /사진=HMM

임직원 삶의 터전 이전 공약에 술렁

HMM도 새 정부 출범을 전후로 화제의 중심에 섰다. 이재명 대통령이 후보 시절이던 지난달 부산 유세 현장에서 해양수산부와 함께 국내 최대 국적선사인 HMM 본사를 서울서 부산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공약으로 내걸어서다.

'해양강국 수도' 부산을 조성해 남부권 중추도시를 구축하겠다는 게 HMM 본사 부산 이전을 내건 이 대통령 공약의 핵심이다.

이 대통령은 관련 업무를 전담할 비서관을 두고 부산 이전을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HMM이 민간업체지만 1·2대 주주는 정부출자 지분인 KDB산업은행(36.02%)과 한국해양진흥공사(35.67%)이기 때문에 이 대통령의 계획 추진에는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노동자들을 설득해 본사 부산 이전 동의를 받겠지만 그렇지 못하더라도 그대로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문제는 하루아침에 일상의 터전이 420㎞ 넘게 이전되게 생긴 HMM 내부 직원들의 반발이다. 이 대통령이 공약을 밝힌 뒤 HMM 내부에서 선원으로 구성된 해상 쪽 직원과 사무직 중심의 육상 쪽 직원의 입장차가 극명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HMM은 이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말한다.

HMM 관계자는 "선원으로 구성된 해상 쪽 직원은 부산 이전을 찬성하고 사무직 중심의 육상 쪽 직원은 부산 이전을 반대하는 등 양쪽이 대립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는 잘못된 정보"라며 "해상 쪽 직원들도 이에 대해 찬성한다는 입장을 낸 바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의 공약 실행이 구체화 되려면 아직 시간이 필요하지만 HMM 입장에선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새 정부 출범 초기인 데다 정부 출자 지분만 71.69%에 달하는 회사인 만큼 이 대통령의 공약 이행 의지에 반기를 드는 것도 쉽지 않다.

HMM 관계자는 "앞으로의 상황을 지켜봐야겠지만 정부에서 본사 부산 이전과 관련해 대주주 쪽이나 회사 쪽에 공식적인 계획 설명 등도 없었기 때문에 회사의 공식적인 입장도 없다"고 말을 아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