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대, 안마의자 등 가구업계에서 기능이 검증되지 않은 허위·과장 광고가 만연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침대, 안마의자 등 국내 가구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친환경 위장(그린워싱), 호텔 납품 실적 부풀리기, 원자재 속이기 등 소비자를 기만하는 허위·과장 광고가 만연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가구는 일상생활과 밀접한 제품인 만큼 이 같은 기만 광고는 소비자 피해로 직결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방송 심의가 엄격한 TV 홈쇼핑이나 CF에서는 이런 허위·과장 광고를 찾아보기 힘들지만 상대적으로 광고 규제가 덜한 SNS 등 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지속해서 확산하고 있어 소비자 피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침대 업계에서는 소비자들이 선망하는 '호텔 침대' 키워드를 사용한 과장 광고가 확산하고 있다. 이는 일부 업체의 문제를 넘어 업계 전반의 관행일 수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초 침대업계에서는 '5성급 호텔'을 키워드로 한 과장 광고가 논란이 됐다. 씰리침대는 '고귀한 당신에게 5성급 호텔의 편안함을 드립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전 세계 5성급 호텔에 납품한 스토리를 강조하며 '호텔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그러나 홈페이지 하단의 '국내 납품 이력'에는 일부 3~4성급 호텔이 함께 소개돼 있어 일각에서 "소비자 오해의 소지가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에 대해 씰리침대 측은 "'5성급 호텔 스토리'와 '국내 납품 히스토리'는 명확히 구분된 별개의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며 "5성급 호텔 납품 사례를 소개한 부분을 과장 광고로 볼 여지는 전혀 없다"고 일축했다.


같은 시기 베스트슬립은 자사 홈페이지에 '5성급 호텔 침실을 우리집에서'라는 문구를 사용했다. 이 업체는 "30년간 5성급 호텔의 침실을 채워왔다" "세계 유수의 특급 호텔들의 침대에 사용되는 최고급 매트리스"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실제 5성급 납품 실적이 한곳에 불과해 과대광고라는 비판을 받았다. 홈페이지에 납품처를 소개하면서 5성급인 하이원그랜드호텔 다음에 4성급 이하 호텔들을 나열하는 방식으로 소비자가 다른 호텔들도 5성급으로 오인할 소지를 남겼다.

한샘은 '설레는 매일'이라는 호텔 침대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지만 특급호텔 납품 이력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한샘 측은 '호텔 침대'를 '침대 프레임과 벽면 패널을 한 세트로 만든 침대'라는 제품 카테고리로 설명하고 있어 논란의 소지가 있다.

업계 관계자는 "경쟁이 치열한 침대업계는 하위 브랜드일수록 상위 브랜드의 매출을 따라잡기 위해 과장되거나 선을 넘는 행보를 보일 수밖에 없다"면서 "업계와 브랜드 모두에게 중요한 소비자 신뢰를 위해선 이 같은 행위를 멈춰야 한다"고 말했다.

원자재 속이고 기능성 부풀려 공정위 제재

다른 가구 품목에서도 원자재나 기능성을 속여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의 제재를 받은 사례가 부지기수다.

세라젬은 지난해 4월 안마의자 '파우제 디코어' 제품의 합판 목재 부분을 '원목의 깊이', '고급 원목 감성' 등으로 표현해 광고했다가 공정위로부터 시정명령과 과징금 1억2800만원을 부과받았다.

같은 해 12월 바디프랜드는 안마의자가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인다는 객관적 근거 없이 광고한 사실이 적발돼 4600만원의 과징금 처분을 받았다.

천연 라텍스 제품 시장에서는 과거 '함량 미달' 논란에 이어 인증 관련 허위 광고가 문제로 지적된 바 있다. 항균성과 저탄소 친환경 인증을 광고했는데 실제로는 관련 기능이 없었다. 친환경 인증서 역시 유효기간이 지났거나 아예 없는 경우도 있었다.

이은희 인하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는 최근 만연하는 SNS 부당 광고 문제와 관련해 규제 당국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했다.

이 교수는 SNS 광고의 기만성을 지적하며 "SNS 광고는 TV와 달리 규제가 엄격하지 않아 검증되지 않은 정보를 사실인 것처럼 홍보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의 규제 방식만으로는 빠르게 변화하는 SNS 광고 시장의 소비자 피해를 막기 어려운 만큼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공정위는 가구 등 실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부당 광고 문제를 보다 엄중하게 감시해야 한다"며 "단순히 법적인 시각에서만 접근하지 말고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소비 패턴과 피해 실상을 면밀히 파악하고 실질적인 예방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