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최근 쿠팡해킹 사태로 2차 피해 발생 가능성이 커지자 소비자 경보를 발령했다. 사진은 서울 한 차고지에 쿠팡 배송 차량이 주차되어 있다. /사진=뉴시스

최근 쿠팡 개인정보 유출사고가 발생해 보이스피싱·스미싱 등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금융당국은 소비자경보를 발령하고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2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쿠팡 해킹으로 소비자 정보를 갈취한 범죄집단은 성명, 주소지 등 유출된 개인정보를 통해 정부기관 및 금융사 등을 사칭해 피해자에게 접근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유출정보와 피해사실 조회 등을 가장해 원격제어앱·악성앱 설치를 유도하거나 보상·환불절차 안내 등을 미끼로 금융정보 입력을 유도하는 등 스미싱 문자를 발송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기관·금융사는 전화 또는 문자로 앱 설치를 요구하지 않는다. 발신자가 불분명한 문자메시지의 인터넷 주소(URL)는 절대 클릭하지 말고 삭제해야 한다. 또 악성앱 등이 설치되면 휴대폰에 있는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어 본인인증에 필요한 주민등록번호, 금융계좌 비밀번호, 신분증 사본 등을 저장하지 말아야 한다.

현재 금융권에서는 명의도용 등 금융사기 범죄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3단계 금융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여신거래 안심차단 ▲비대면 계좌개설 안심차단 ▲오픈뱅킹 안심차단 등 총 세 단계로 구성됐다. 서비스에 가입하면 대출, 비대면 예금계좌 개설, 오픈뱅킹 등이 무단으로 실행돼 피해가 발생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

지난 4월 SKT 해킹사고 발생 당시 이후 안심차단서비스 가입 신청이 크게 늘었다. 지난 10월 말 기준 여신거래 안심차단서비스는 약 318만명, 비대면 계좌개설 안심차단서비스는 약 252만명의 금융소비자가 가입했다.


안심차단서비스는 거래 중인 금융사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어카운트인포·은행앱 등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권과 함께 개인정보 유출 등에 따른 2차 피해 예방을 위해 총력 대응하고 있다"며 "향후 피해신고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피해 발생 시 신속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박대준 쿠팡 대표는 지난달 30일 공식 사과문을 통해 "지난 6월24일 시작된 최근 사고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며 "국민 여러분께 큰 불편과 걱정을 끼쳐드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쿠팡 측은 이번 사고로 유출된 고객 정보가 이름, 이메일, 전화번호, 배송지 주소, 특정 주문 정보 등이라고 전했다. 다만 결제 정보나 신용카드 정보, 로그인 비밀번호 등은 포함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경찰은 현재 '3300만'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이번 사건을 중국 국적의 전 직원이 연루됐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