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TK) 통합신공항 민간공항 조감도./사진제공=국토교통부


대구·경북(TK) 통합신공항 사업의 핵심 현안이던 의성군 화물터미널 조성 여부가 사실상 확정되면서 사업 추진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3일 박형수 국민의힘 의원(경북 의성·청송·영덕·울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최근 의성군 화물터미널 설치를 포함한 '민간공항기본계획 총사업비 변경안'을 확정했으며 국토교통부는 연내 기본계획을 고시할 예정이다.


기재부가 확정한 총사업비는 2조6995억원으로 이 가운데 900억원이 의성 화물터미널 조성 비용에 해당한다. 의성군은 화물기 전용 화물터미널을, 군위군은 여객기 기반의 벨리카고 화물터미널을 각각 담당하게 된다.

이에 따라 의성군은 향후 항공물류와 항공정비(MRO) 산업 육성의 발판을 확보하게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그러나 사업의 구조적 과제는 여전히 남아 있다. TK신공항은 민간 사업자가 공사비를 부담한 뒤 부지 개발로 비용을 회수하는 '기부대양여' 방식으로 추진되는데 총사업비 14조1000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부동산 경기 불확실성과 민간 투자 여건 악화로 인해 대구시가 안정적 재원을 마련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신공항 입지의 한계도 지적하고 있다. "대구 도심에서 멀어 여객·화물 수요가 감소할 가능성이 높고 공군 중심의 공항이 될 수밖에 없어 민항 활성화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더 나아가 군 공항과 민간 공항을 각각 다른 지역으로 분리해 이전해야 한다는 대안도 제시된다. 군위·의성에는 군 공항을 유지하되 민항은 영천·성주 등 대구 인근 지역으로 이전하는 방식으로 전해졌다.

의성 화물터미널 문제는 해결 국면에 접어들었지만 신공항 사업 전반의 지속 가능성은 재원 조달과 수요 확보라는 보다 큰 난제를 넘어야 한다는 현안이 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