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퓨처엠 포항 양극재 공장. /사진=포스코퓨처엠

포스코퓨처엠이 급증하는 ESS(에너지저장장치)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LFP(리튬·인산·철) 양극재 공장을 건설한다.

포스코퓨처엠은 지난 15일 이사회를 열고 포항 영일만4일반산업단지에 LFP 양극재 전용 공장을 짓는 안건을 승인했다. 지난해 착공해 2027년 하반기부터 양산할 계획으로 이 공장에서 생산되는 LFP 양극재는 전량 ESS용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포스코퓨처엠은 2023년 CNGR과 합작한 씨앤피신소재테크놀로지에 추가 투자를 통해 LFP 양극재 공장 건설을 추진한다. 이번 투자를 시작으로 최대 5만톤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포스코퓨처엠은 지난 8월 CNGR과 CNGR의 한국 자회사 피노와 ESS용 LFP 양극재 사업 추진 MOU(업무협약)를 체결하며 사업 검토를 진행해왔다.

LFP 배터리는 NCM(니켈·코발트·망간), NCA(니켈·코발트·알루미늄) 등 삼원계 배터리에 비해 출력은 낮지만 저렴한 가격과 긴 수명이 장점이다. 최근 ESS, 엔트리급 전기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북미 시장의 ESS용 LFP배터리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주요 배터리사들은 기존 삼원계 배터리 생산라인을 LFP 배터리 생산라인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한국산 소재의 신속한 공급을 희망하고 있다. NCM, NCA 등 삼원계 양극재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포스코퓨처엠은 이번 LFP 공장 투자 승인을 통해 양극재 제품군을 다양화해 글로벌 시장에서 수주 경쟁력을 확대할 방침이다.


포스코퓨처엠은LFP 시장 조기진입을 위해 기존 포항 양극재 공장 삼원계 NCM 양극재 생산라인 일부를 LFP 양극재 생산라인으로 개조해 내년 말부터 공급을 개시한다는 계획이다.

회사는 전기차·ESS 시장의 빠른 성장과 세분화되는 고객 니즈에 맞춰 제품 다변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GM, 포드 등 글로벌 완성차사들이 LMR(리튬망간리치) 배터리 채용 계획을 밝힌 가운데 포스코퓨처엠은 그룹 R&D를 총괄하는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과 함께 LMR 양극재 파일럿 개발을 마쳤다. 하반기에는 프리미엄 전기차용 울트라 하이니켈 양극재와 고전압 미드니켈 양극재 파일럿 개발을 완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