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청 전경. /사진제공=파주시

파주시는 지난해 청소·자원순환 분야 대외평가에서 잇따라 우수한 성과를 거두며 총 8000만원의 상사업비를 확보했다고 8일 밝혔다.

먼저 파주시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대한민국 새단장' 평가에서 '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상사업비 5000만원을 확보했다. 시는 주요 생활권과 다중이용시설 중심의 환경 정비를 강화하고 방치폐기물 집중 수거, 폐기물 사각지대 개선 등 현장 중심 청소행정을 펼치고 있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경기도가 주관한 '깨끗한 경기 만들기' 평가에서도 2019년부터 7회 연속 '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상사업비 3천만 원을 확보하면서 그간 총 7억3000만원의 상사업비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해당 평가는 생활폐기물 감량, 재활용 활성화 등 자원순환 정책 추진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시는 시민 참여 확대와 현장 실행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대한적십자사봉사회 파주지구협의회 개소식 개최

대한적십자사봉사회 파주지구협의회는 지난 6일 새 사무실(시청로 99)에서 '2025년 정기총회 및 개소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정기총회에는 박진숙 대한적십자사봉사회 파주지구협의회장을 비롯한 대의원, 협의회 봉사원, 유관기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지난 한 해의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2026년 사업 계획을 논의했다.

새로운 사무실에서 사랑의 밥차, 취약계층 지원, 재난구호 활동 등 각종 봉사활동에 필요한 준비 과정이 보다 체계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2026년 환경친화형 농자재 지원사업' 28일까지 신청

파주시는 오는 28일까지 '2026년 환경친화형 농자재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8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농업경영정보를 등록한 농업인 및 농업법인이며, 사업 대상자로 선정될 경우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농지에 설치하는 환경친화형 농자재 구입 비용의 50%를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 품목은 '생분해성 멀칭제'와 '잡초매트' 2가지이며, 지원 단가는 '생분해성 멀칭제' 170원/㎡, '잡초매트' 320원/㎡이다. 신청을 희망하는 농가는 읍면 지역의 경우 농지 소재지 관할 읍면 행정복지센터 산업팀에, 동 지역은 파주시농업기술센터 농업정책과에 방문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