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미지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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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카드는 2020년 1월부터 지난 6월까지 '나라사랑카드' 발급 회원의 매출데이터를 통해 군 입대 전후 병사들의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소비 트렌드를 분석했다고 3일 밝혔다.

KB국민카드가 군 입대 전후와 복무 기간, 업종별 소비 이용행태를 분석한 결과 입대 후 오프라인 사용처 한정으로 군 입대 전 대비 음식점, 편의점 등 주요 생활밀착 업종 이용은 감소한 반면 온라인 쇼핑몰 이용은 증가했다.


먼저 신용·체크카드 월 이용건수 및 이용금액은 군 입대 전과 비교해 군 입대 후 1~2개월 시점에 월 이용건수는 18% 증가한 반면 월 이용금액은 35% 감소하면서 소액을 여러 번 결제하는 소비패턴이 눈에 띄었다.

입대 후 3~8개월 시점에는 입대 전 대비 월 이용건수는 18%, 월 이용금액은 12% 증가했고 9~14개월에는 이용건수와 이용금액이 23%, 16% 각각 증가했다. 15~18개월에는 월 이용건수는 41% 증가하고, 월 이용금액은 입대 전 대비 80% 증가하면서 제대를 앞두고 소비가 증가한 행태를 보였다.

복무 기간별 전체 신용·체크카드 이용건 중 PX(군부대마트) 이용건수와 이용금액을 살펴보면 군 복무 기간 동안 신용·체크카드 이용건수의 37%를 PX에서 사용했고 이용금액 역시 전체의 37%를 차지했다. 군 입대 후 3~8개월 시점의 PX 이용건수 비중은 46%, 이용금액 비중은 44%으로 집계되면서 전체 군 복무 시기 중 가장 많이 PX를 이용했다.


군 입대 전과 비교해 전자상거래 업종 이용도 늘어난 모습을 보였다. 군 입대 전과 비교해 군 복무 기간 동안 전자상거래 월 이용건수는 13%, 월 이용금액은 23% 증가했다. 특히 복무 기간 종료 시점에 온라인 쇼핑이 늘면서 사회로 나갈 준비를 하는 등 변화가 포착됐다.

특히 교육·도서(9→12%), 화장품·바디·헤어(2→3%), 음반·악기(1→2%) 등 품목은 입대 전과 비교해 입대 후 이용건수 비중이 증가했다. 군 복무 기간 자기계발을 하는 병사들이 늘어난 것으로 해석된다.

KB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관계자는"나라사랑카드를 통해 Z세대(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걸쳐 태어난 젊은 세대) 병사들의 소비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었다"며 "향후에도 다양한 세대에 대해 더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분석 작업을 꾸준히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