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금융은 은행, 보험 등 계열사에 있는 교육·총무·법무 담당조직을 농협중앙회에 통합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중앙회가 4년 전 신용사업의 일부를 영위하던 것과 같은 형태로 사실상 신용·경제사업 분리(신경분리) 전으로 돌아가는 셈이다. 단 홍보실은 예외적으로 금융지주가 계열사를 통합 운영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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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NH농협금융지주 |
◆정부 "신경분리 현물출자" 공염불 논란
농협금융의 위기는 사실 신경분리를 단행한 2012년부터 조짐을 보였다. 이번 조선·해운업종의 구조조정으로 인해 수천억원의 부실채권이 수면 위로 드러났을 뿐 사실상 자본금이 부실한 상태에서 출범한 것이다.
당시 농협금융은 매년 8000억원 이상 적립해 사업구조 개편에 필요한 자본금을 마련한 후 2017년 신경분리를 실행할 계획이었다. 농협금융이 주장한 사업구조 개편 자금은 6조원이었고 이 중 정부가 5조원을 지원한다는 방침이었다.
하지만 정부가 약속한 현물출자가 이뤄지지 않았다. 농협금융의 신경분리 사업구조 개편에 농협금융이 채권 발행을 통해 4조원을 마련하고 정부는 이자로 연간 1600억원씩 5년간 지원키로 했다. 나머지 1조원은 KDB산은금융(현 산업은행으로 통합)과 도로공사 주식을 5000억원씩 현물출자하는 방법이다.
문제는 KDB산은금융이 산업은행에 통합되면서 현물출자가 백지화됐고 도로공사 주식도 사실상 출자가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이다. 설사 도로공사에서 출자를 받더라도 주식의 배당금이 적고 현금 유동화가 어려워 농협금융의 유동성 위기를 해결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에 4조2000억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할 당시 수출입은행이 1조6000억원을 부담한 것을 고려해 한국항공우주산업 주식 5000억원을 수은에 출자했다. 산은이 소유한 한국항공우주산업의 지분 26.75% 가운데 지분 일부를 수은에 넘겨준 것이다. 하지만 농협금융 현물출자는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농협금융 관계자는 “정부가 신경분리를 결정하면서 약속한 현물출자가 지연되고 있다”며 “산업은행이 수출입은행에 한국항공우주산업 주식 5000억원을 출자한 것과 비교하면 한숨만 나오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중앙회 브랜드사용료 부담 여전
농협금융은 농협중앙회가 100% 지분을 갖고 있는 특수한 협동조합 금융그룹체제다. 중앙회가 농협금융의 인사권을 갖고 있으며 매년 이익의 일정부분을 중앙회에 배당하기 때문에 구조조정 시 눈치를 봐야 한다.
최근 농협금융은 중앙회에 지불하는 ‘NH’브랜드사용료를 낮춰 달라는 요청을 했다. 수조원대의 부실을 한꺼번에 털어내는 '빅배스'(big bath)의 재원마련을 위해 중앙회에 다음해 브랜드사용료 납부 유예와 감면을 논의 중이다. 농협법에 ‘중대한 경영위기 등 불가피한 사유’가 발생할 경우 브랜드사용료를 감액하거나 유예할 수 있는 예외조항이 있어서다.
올해 농협금융이 지불한 브랜드사용료는 3835억원으로 지난해 3526억원보다 309억원(8%) 올랐다. 올 1분기 농협은행의 당기순이익이 322억원인 것을 감안하면 브랜드사용료가 은행의 순이익만큼 고스란히 비용으로 나갔다. 브랜드사용료는 농협은행이 763억원에서 789억원, 농협손보가 3억원에서 4억원으로 각각 3.4%, 33.3% 증가했다.
농협금융의 하소연에도 중앙회가 브랜드사용료 방침을 변경하긴 어려워 보인다. 김병원 농협중앙회 회장도 지난 1일 정례회의에서 “금융계열사들이 내는 브랜드사용료를 깎아주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수협은행의 신경분리, 준비는 됐나
이제 관심은 오는 12월 단독 법인으로 출범하는 수협은행에 쏠린다. 수협은행은 농협금융과 마찬가지로 은행이 중앙회에서 신용사업을 가지고 나온다. 수협중앙회는 예금보험공사로부터 공적자금을 받아 '건전성 규제 바젤Ⅲ'을 적용받자 수협은행을 서둘러 분리시켰다.
2001년 수협중앙회는 공적자금 1조1581억원을 지원받았는데 바젤Ⅲ에서 공적자금이 부채로 분류돼 국제결제은행(BIS) 비율이 8%까지 떨어지는 위기에 직면했고 신경분리에 속도를 냈다.
수협은행은 현재 바젤Ⅱ를 적용받아 BIS비율이 12.1%다. 따라서 바젤Ⅲ에서도 12.1%를 유지하기 위해선 자본금 2조원이 필요하다. 앞으로 수협은행은 사업구조 개편작업을 통해 2001년 예금보험공사로부터 받은 1조1581억원의 공적자금 상환의무를 수협중앙회로 돌려 자본화한다. 나머지 5500억원은 수산금융채권을 발행해 조달하되 이자비용은 정부가 부담하고 3500억원은 수협중앙회가 자체조달키로 했다.
이처럼 수협은행이 홀로 서기 위해선 공적자금을 자기자본으로 확충해야 하고 중앙회에 '수협' 또는 'Suhyup(Sh)' 브랜드사용료도 충당해야 한다. 브랜드사용료는 지난해 말 기준 영업이익 1조3348억원의 2.5%인 334억원의 수준이 될 전망이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공적자금의 상환이 먼저이기 때문에 브랜드사용료는 중앙회와 조율해 2.5% 이내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제 관심은 오는 12월 단독 법인으로 출범하는 수협은행에 쏠린다. 수협은행은 농협금융과 마찬가지로 은행이 중앙회에서 신용사업을 가지고 나온다. 수협중앙회는 예금보험공사로부터 공적자금을 받아 '건전성 규제 바젤Ⅲ'을 적용받자 수협은행을 서둘러 분리시켰다.
2001년 수협중앙회는 공적자금 1조1581억원을 지원받았는데 바젤Ⅲ에서 공적자금이 부채로 분류돼 국제결제은행(BIS) 비율이 8%까지 떨어지는 위기에 직면했고 신경분리에 속도를 냈다.
수협은행은 현재 바젤Ⅱ를 적용받아 BIS비율이 12.1%다. 따라서 바젤Ⅲ에서도 12.1%를 유지하기 위해선 자본금 2조원이 필요하다. 앞으로 수협은행은 사업구조 개편작업을 통해 2001년 예금보험공사로부터 받은 1조1581억원의 공적자금 상환의무를 수협중앙회로 돌려 자본화한다. 나머지 5500억원은 수산금융채권을 발행해 조달하되 이자비용은 정부가 부담하고 3500억원은 수협중앙회가 자체조달키로 했다.
이처럼 수협은행이 홀로 서기 위해선 공적자금을 자기자본으로 확충해야 하고 중앙회에 '수협' 또는 'Suhyup(Sh)' 브랜드사용료도 충당해야 한다. 브랜드사용료는 지난해 말 기준 영업이익 1조3348억원의 2.5%인 334억원의 수준이 될 전망이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공적자금의 상환이 먼저이기 때문에 브랜드사용료는 중앙회와 조율해 2.5% 이내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 본 기사는 <머니위크>(www.moneyweek.co.kr) 제440호에 실린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