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민이 좋아하는 호텔 기준. /인포그래픽=트립닷컴
우리 국민이 좋아하는 호텔 기준. /인포그래픽=트립닷컴
우리 국민은 호텔 선택 시 ‘조식’과 ‘수영장’, 그리고 ‘위치’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립닷컴(이 지난 9월 한달 간 한국인 여행자 1174명을 대상으로 ‘한국인이 좋아하는 호텔 트렌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그 결과, 호텔에서 가장 선호하는 서비스는 ‘조식’(37%)으로 나타났다. 이어 ‘인터넷’(20%), ‘공항 픽업 및 셔틀버스’(19%), ‘24시간 프론트 데스크’(10%) 순으로 나타났다.

‘조식’은 성별, 연령대별 분석결과에서도 대부분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유일하게 20대에서만 ‘인터넷’(27%)이 ‘조식’(26%)을 앞섰다.


선호하는 호텔 시설의 경우 응답자의 48%가 ‘수영장’을 가장 많이 꼽았다. 수영장은 단순한 부대시설이 아니라 호텔 명성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했다. 일례로 싱가포르의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은 인피니티 풀 덕분에 지역 랜드마크가 됐다. ‘수영장’에 이어 ‘스파 및 사우나’(20%), ‘레스토랑’(13%), ‘루프탑’(6%) 순이었다. 남성은 여성보다 ‘수영장’ 못지않게 ‘스파 및 사우나’(26%)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호텔 선택 시에는 ‘위치’(35%)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요금’(27%), ‘시설’(25%), ‘서비스’(6%) 등을 주로 고려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트립닷컴 관계자는 “최근 특급호텔에서 편안한 휴식과 여유를 즐기는 호캉스 트렌드가 나타나면서 조식과 수영장이 호텔을 선택하는데 가장 큰 고려사항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