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 브랜드들은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정보공개서를 기반으로 빅데이타 분석을 통해 FC생산성, FC성장성, FC안정성, 노하우집약도, 본사수익성, 가맹점 수익성 등 6개 지표에 따라 평가됐다.
이외에도 가맹본부의 법 위반, 부도 및 오너리스크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사항을 정성적으로 평가하여 최종 순위에서 제외하고, 업종별 가맹점수 등을 기준으로 300개 브랜드를 선정했다.
브랜드 선별력을 높이기 위해서 가맹점 100개 이상을 기준으로 외식1부, 100개미만을 100개 미만을 외식2부로 구분됐다. 이외에도 도소매업과 서비스업을 각각 분석했다.
|
외식2부에 대표적인 브랜드로 '자가제빵선명희피자' '여우애김밥' '금커피별빙수' '빵장수단밭빵' 등이 포함되어 있다. 서비스업종으로는 '고수의운전면허' '피에스타PC방'등이 포함되어 있다.
우선, '자가제빵선명희피자'는 국내산 진도 무농약 흑미를 사용해 직접 반죽한 자가제빵 웰빙도우로 마지막 먹는 순간까지 맛있는 빵을 제공하고 있다.
직접 제조한 특제 베이스 소스와 치즈토핑, 자연산 모짜렐라 치즈, 전통방식으로 훈제한 햄과 소시지 등을 사용해 건강하고 맛있는 피자를 선보이고 있는 브랜드이다.
소형 매장에 최적화한 매뉴얼을 구축해 1인 운영으로 인건비를 절감하고 있으며, 홀과 포장, 배달 판매가 가능한 3way 방식의 탄력적인 운영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노하우를 중심으로 소형 매장 창업으로 중대형 매장보다 인건비와 운영비를 효과적으로 절감할 수 있으며, 배달 창업으로 상권에 영향을 받지 않아 높은 권리금에 대한 부담이 없다.
'여우애김밥'은 상권개발, 교육, 운영관리, R&D제품개발, 물류 및 생산관리 등에 이르는 운영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으며, 전문가 그룹의 객관적 분석과 지속 가능성, 경영 가능성 검토 등을 통해 상권분석과 우수점포 추천이 진행되고 있다.
여우애김밥은 소규모/소자본 창업 아이템의 장점을 갖추고 있다. 효과적인 수익까지 발생하는 만큼, 창업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사실은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향한 관심으로 연결되며, 신규 창업자를 대상으로 한 본사의 지원도 눈여겨볼 만한 부분이다.
'대한군자곱창'은 유행과 계절을 타지 않는 음식을 선보이고 있으며, 대창과 막창 등을 이용한 시그니쳐 메뉴 구성으로 차별성과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특히 가맹점 재계약율 100%를 달성하면서 대체 프랜차이즈 전문 브랜드임을 입증했다. 또 대한곱창은 원팩시스템을 구축하여 관리하기 힘든 곱창 원물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점주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서비스업종 '고수의운전면허'는 2019년 초 실내 운전연습장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기술력과 경영 전략을 바탕으로 3년간 전국 60여개의 직·가맹점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이다.
자체 개발한 운전연습용 시뮬레이터에 모션 기능을 바탕으로 실제 차량과의 이질감을 최소화했다. 이를 바탕으로 한 안전하고 현실감 있는 운전 연습과 높은 서비스 품질, 저렴한 이용금액으로 개인주의와 합리성을 중시하는 MZ세대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현재 일부 서울 경기지역과 함께 지방지역 가맹점 모집에 주력하고 있다. 한해동안 20만명정도가 운전면허 취득을 위해 도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