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 방송 가입을 해지하고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로 이동하는 '코드커팅'이 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사진=이미지투데이
유료 방송 가입을 해지하고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로 이동하는 '코드커팅'이 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사진=이미지투데이

케이블TV, 인터넷TV(IPTV) 등 유료방송 가입자 3명 중 1명이 최근 가입을 해지하고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으로 이동하는 이른바 '코드커팅'을 고려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시장조사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매년 2회 실시하는 '이동통신 기획조사' 결과를 24일 발표했다. 지난해 9~10월 국내 19세 이상 유료방송 이용자 2만545명에게 코드커팅 의향을 물은 결과 그중 37%가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해지할 계획'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4%, '해지 고민 중' 응답률은 33%였다.


방송 유형별로는 케이블TV 이용자가 41%로 IPTV 이용자(36%)보다 더 높았다. 성별로는 여성(39%)이 남성(36%)보다 높았으며 연령대별로는 30대(42%)가 가장 높았다. 그 뒤로 20대와 40대(각각 39%), 10대(38%) 순이었고 50대(34%), 60대 이상(31%)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코드커팅을 고려하는 주요 이유는 ▲TV를 보는 일이 줄어서(31%) ▲TV에 볼 만한 것이 별로 없어서(30%) ▲OTT로 충분해서(27%) ▲요금이 부담돼서(26%) 등 순이었다. 코드커팅 의향률이 가장 높은 30대는 'OTT로 충분해서' 응답이 36%에 달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이러한 결과에 대해 TV 시청 감소와 OTT 약진이 맞물린 결과라고 분석했다. 해당 조사에 따르면 일평균 TV 시청 시간은 2.0시간으로 스마트폰 사용 시간(4.8시간) 절반에도 못 미쳤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인터넷만 연결하면 OTT 시청이 가능한 스마트TV가 보편화되면서 OTT 위주 시청자라면 매월 요금을 납부하며 유료방송을 유지할 이유는 줄어든다"면서 "무엇보다 시·공간 제약 없이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거의 무제한 골라 볼 수 있는 OTT의 대세를 당해내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