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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부산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이 292만9192명으로 집계됐다. 최근 10년 동안 가장 많은 수준이다.
이는 2016년 296만명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많은 기록이고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관광객 수 268만7743명을 넘어서는 수치다. 2023년 182만57명에 비해서는 약 60% 증가했다.
19일 부산시에 따르면 지난해 부산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을 국가별로 보면 대만이 50만456명으로 가장 많았고 일본 45만5572명, 중국 41만8523명, 미국 21만5049명, 필리핀 13만7996명, 홍콩 12만8053명, 베트남 11만9613명, 태국 8만5509명, 인도네시아 8만4290명, 싱가포르 7만3321명 등 순으로 나타났다. 부산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다변화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시는 이번 성과의 주된 요인으로 △부산의 관광 브랜드 가치 상승 △차별화된 관광 콘텐츠 육성 △적극적인 관광 홍보마케팅 등을 꼽았다.
부산은 2024년 뉴욕타임스가 뽑은 '아름다운 해변도시 5곳' 선정, 세계 3대 온라인 여행사인 트립닷컴이 뽑은 '글로벌 여행지 100선' 선정, '글로벌 파트너 어워즈' 수상, 트립어드바이저 '2024 여행자들이 선택한 베스트 해변 선정' 등을 통해 세계인이 주목하는 관광도시로 급부상했다.
부산만의 차별화된 관광 콘텐츠 육성 역시 관광객 유치에 큰 효과를 거둔 것으로 보인다. '태양의 서커스', '아르떼 뮤지엄' 등 글로벌 지식재산권 활용을 통한 관광 콘텐츠 확장, 미쉐린 가이드 부산편 최초 발간을 통한 미식관광 활성화, 휴가지 원격근무(워케이션), 야간관광, 크루즈 관광 등 지역적 특성을 살린 맞춤형 관광 콘텐츠 집중 육성 등 지난해 시는 '즐길거리가 가득한, 외국인이 찾고 싶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민·관·산·학 공동 협업을 통해 그 어느 때보다도 적극적인 마케팅을 추진했다. 부산관광포털 '비짓부산' 고도화, 외국인 전용 '비짓부산패스' 활성화, 국가별 '맞춤형 관광세일즈' 추진 등 추진으로 전 세계 관광객에게 부산을 알리려 노력했으며 그 결과 빠르게 관광객 수를 회복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