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구 종로2가 일대 폐업한 상점에 임대 광고문이 게시돼 있다./사진=뉴스1

올해 1분기 소상공인 매출이 전년 동기와 전분기 대비 모두 줄었다.

22일 한국신용데이터(KCD)가 발표한 올 1분기 소상공인 동향 리포트에 따르면 전국 소상공인 평균 매출은 4179만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기대비 12.9%, 전년 동기대비 0.7% 감소한 수치다.


소상공인의 매장당 평균 지출 비용은 3153만원으로 전기대비 13.4%, 전년동기대비 1.9% 줄었다. 평균 이익은 1026만원으로 1년 전과 비교해 3.1% 증가했지만, 전기대비로는 11.4% 하락했다. 이익률은 24.6%. 전년대비 0.9%포인트, 전기 대비 0.4%포인트 각각 증가했다.

한국신용데이터 관계자는 "연말 특수 종료에 따른 계절적 요인, 고물가에 따른 소비 위축, 내수 회복 지연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업종별로는 외식업 전체에서 매출 감소세가 두드러졌다. 외식 전 업종에서 매출이 전기대비 최대 13.6%, 전년대비 최대 11.1% 감소했다. 외식업 분야 중 전년대비 가장 매출 감소가 큰 업종은 ▲술집 ▲분식 ▲베이커리/디저트 ▲패스트푸드 업 순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숙박 및 여행 서비스업이 전년 대비 11.8%, 예술·스포츠·여가 관련 서비스업도 6.8% 감소했다.

소상공인들은 지난 1분기에 수익성 중심의 사업 운영 전략으로 비용 효율화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매출과 지출이 모두 줄었지만, 지출 감소 폭이 상대적으로 더 커 이익률을 보존하는 현상이 관측됐다.

강예원 한국신용데이터 데이터 총괄은 "수요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낮은 상황에서 소상공인은 수익성 위주의 매장 운영 전략을 택할 수밖에 없다"며 "경기가 나아지지 않는 한 폐업이냐, 비용 절감이냐의 양 갈래 길에 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