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에 양자암호통신을 적용하는 실증사업 개념도.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가 자율주행 시스템의 안전과 신뢰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해 양자암호통신 기술을 도입한다고 1일 밝혔다.

이달부터 시작되는 이번 실증 사업은 양자 특성을 활용해 해킹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통신 기술을 자율주행 구간에 적용함으로써 차량 간 통신망의 보안성을 대폭 강화할 예정이다.


최근 운전자 개입 없는 자율주행차량의 실증과 상용화가 본격화되면서 통신망 보안 위협이 핵심 과제로 부상한 가운데, 이번 경기도의 시도는 전국 최초로 양자 기술을 자율주행 분야에 접목하는 선도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경기도는 지난달 2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2025년 수요기반 양자기술 실증 및 컨설팅' 공모에 최종 사업자로 선정됐다. 이번 사업은 경기도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SK브로드밴드 등 양자기술 기업이 참여하는 민·관·연 컨소시엄 형태로 추진된다.

경기도는 자율주행차량 실증 환경 제공 및 행정적 지원을 맡는다. 판교 경기도자율주행센터(융기원)를 실증 수요기관으로, 실제 도로를 주행 중인 '판타G버스'를 실증 대상 차량으로 활용한다.


이번 실증의 핵심은 자율주행차량과 관제센터 간 실시간 통신망에 양자암호통신 기술을 실제 적용해 보안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것이다.

특히 양자암호화의 핵심 기술인 양자키분배(QKD)와 양자내성암호(PQC) 기반 보안 모듈을 동시에 적용하는 방식은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앞선 기술로 평가받는다.

양자암호통신 기술은 차세대 고성능 양자컴퓨터로도 해킹이 어렵다는 특성이 있어, 대용량 데이터를 수집·전송하는 자율주행 차량에 대한 해킹 등 보안 리스크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이 기술은 향후 스마트시티, 의료, 금융 등 민감 분야로의 확장 가능성도 크다.

경기도는 이번 사업을 통해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구축·운영 중인 서울-판교-대전 간 개방형 양자 테스트베드와 연계하여 도내 중소기업이 실증 기술을 직접 활용하고 교육받을 수 있는 기반을 함께 조성한다. 장비 제조사, 통신사, 연구기관, 양자기술 기업 등과의 연계를 통해 도내 양자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김기병 경기도 AI국장은 "이번 사업은 AI와 양자기술이 융합 적용된 선도사례로 경기도가 가진 연구 인프라 및 사업기반과 민간 참여기업의 우수한 기술력이 결합한 성과"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