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프로젝트 단골'의 2025년 운영 성과를 9일 공개했다. 올해 카카오는 지원 대상을 지역 단위로 확대하고 맞춤형 교육 및 마케팅 프로그램을 강화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추진했다.
'프로젝트 단골'은 2022년부터 진행 중인 카카오의 대표 상생 프로그램으로 전통시장과 지역상점가를 직접 방문해 디지털 전환 교육과 온·오프라인 홍보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 카카오는 전국 59개 상권을 방문해 교육을 진행했으며 참여 상인은 약 1265명으로 지난해 대비 약 43% 증가했다. 지금까지 누적 286개 상권(251개 시장, 35개 상점가)에서 4112명의 상인이 교육에 참여해 4000여 개의 카카오톡 채널이 개설됐다. 이를 통해 약 99만명의 고객이 채널 친구로 등록되며 온라인 소통 기반이 마련됐다.
소상공인의 고객 소통을 돕기 위한 '톡채널 메시지 발송 지원' 프로그램도 활발히 운영됐다. 올해 지급된 지원금은 70억원을 넘었으며 누적 지원금은 334억원에 달한다.
현재까지 총 7만4000여 명의 소상공인이 혜택을 받았으며, 연 매출 10억원 이하 소상공인이라면 '카카오 프로젝트 단골' 공식 톡채널을 통해 상시 신청할 수 있다.
올해 첫 선을 보인 '단골버스'는 지역 상권에 활기를 불어넣는 역할을 톡톡히 했다. 지역 상권과 고객을 연결하는 무료 셔틀버스인 단골버스는 지난 9월 18일 목포를 시작으로 공주·오송·문경 등 4개 지역에서 46일간 104회 운행됐다. 이 기간에 2400여 명의 탑승객이 지역 상권을 방문해 매출 증대에 기여했다.
이외에도 ▲지역 청년 튜터(디지털 서포터즈) 운영 ▲소비 촉진 행사 '단골데이' ▲온라인 판로 확대를 위한 라이브커머스 실습 등 지역 맞춤 프로그램을 새롭게 선보였다.
카카오는 내년에도 지원 지역과 프로그램을 확대해 '프로젝트 단골'을 강화할 계획이다. AI 활용 교육 등 디지털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고도화하고 성공사례 공유 자리를 마련하며 '단골버스' 운영 지역도 확대해 지역 방문객 유입을 지원할 예정이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프로젝트 단골'을 통해 전국 7만 4000여 명의 소상공인들에게 톡채널 메시지 발송비를 지원하고, 전국 곳곳의 상권을 직접 찾아 교육을 지원하는 등 소상공인의 디지털 기반 마련을 위해 힘써 왔다"며 "앞으로도 AI 활용 교육 고도화 등 기술과 플랫폼을 기반으로 지역 경제와 소상공인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상생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