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마트는 11일 이마트 본사 6층에 105제곱미터(약32평) 규모의 다목적 스튜디오 ‘스튜디오e’를 개설한다. /사진=이마트 |
이마트가 라이브커머스 전문 스튜디오를 열고 라이브 방송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이마트는 11일 이마트 본사 6층에 105제곱미터(약32평) 규모의 다목적 스튜디오 ‘스튜디오e’를 개설한다고 밝혔다.
‘스튜디오e’에는 실시간으로 이미지와 텍스트를 방송 화면에 삽입하고 촬영 중 출연자와 의사소통이 가능한 부조정실을 갖춰 라이브방송에 최적화된 인터넷 방송 시스템을 구축했다. 방음 설계와 다양한 조명, 이동식 간이 조리시설도 들어선다.
최근 스마트폰 하나로 언제 어디서나 생방송이 가능한 ‘라방’이 차세대 커머스 플랫폼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3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5조 8908억원 규모다. 이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전년 3월 대비 29.4% 증가한 10조 9816억원에 달했다. 국내 한 증권사의 리포트에 따르면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지난해 3조원에서 2023년 9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마트는 ‘스튜디오e’ 공간에서 SSG닷컴의 자체 라이브커머스 ‘쓱라이브(SSG.LIVE)’를 비롯 각종 라이브 방송을 촬영해 이마트의 경쟁력 있는 상품을 온·오프라인 경계 없이 고객에게 선보이겠다는 계획이다.
이마트는 지난해 10월부터 쓱라이브와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신선식품부터 캠핑용품까지 다양한 상품을 라이브 방송으로 판매하며 관심을 모으고 있다.
대표적으로 4월 29일 이마트 월계점에서 진행한 참치, 전복 라이브방송의 경우 시청자수는 2만명, 좋아요 수는 3만 4천개를 기록했다. 이마트 바이어가 직접 상품을 소개해 목표 매출을 200% 초과 달성했다. 지난 3월에는 이마트가 직수입한 북미 아웃도어 브랜드 ‘스탠리’ 인기 캠핑용품 14종을 라방으로 선보였다. 방송에는 전문 쇼호스트와 코미디언 홍윤화가 출연해 실제 캠핑을 즐기는 분위기를 연출해 약 17만개의 좋아요 수를 기록했다.
비대면 시대에 ‘라방’을 통해 고객들에게 생동감 있는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트레이더스 연산점 오픈 기념 라방을 진행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트레이더스 상품 개발을 담당하는 바이어들과 협력회사 대표가 직접 출연해 오픈 특가 상품 10여종을 판매했다.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 담당 상무는 “고객중심의 사고로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자체 전문 스튜디오를 구축하는 등 라이브 커머스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며 “이마트의 경쟁력 있는 상품들을 라이브커머스 채널로 더욱 생생하게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마트는 ‘스튜디오e’ 오픈을 기념해 오는 5월 14일 오후 8시부터 9시까지 ‘쓱라이브’를 통해 건강기능식품 라이브 방송 판매를 진행한다. 톱모델 송경아씨가 출연해 고객의 건강 고민을 상담하고 연관된 상품을 추천하는 영상통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대표 판매 상품은 정관장 에브리타임 밸런스 20포, 홍삼 진본 20포, GNC의 남녀 종합 건강세트, 면역 건강세트, 신풍제약의 오메가3, 루테인 지아진틴 30캡슐 등이다. 이번 라이브 방송 중에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추가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