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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톡 민원 신청(서울시 제공). |
(서울=뉴스1) 전준우 기자 = 서울시는 카카오톡 챗봇으로 간편하게 민원을 신고할 수 있는 '서울톡' 서비스 범위를 확대한다고 9일 밝혔다.
시민들의 자유로운 건의, 불편사항 등 일반 민원도 '서울톡'에서 신청할 수 있다.
'서울톡' 입력창에 "민원 신청"을 입력한 뒤 '건의 및 불편 민원 신청'을 선택해 대폰 번호와 이름을 확인 후 내용을 입력하면 즉시 민원으로 등록되고 처리결과도 볼 수 있다.
일반민원 신청화면에서 사용자의 휴대폰번호와 이름을 확인하고 내용을 입력하면 120민원시스템을 거쳐 서울시 응답소 민원으로 등록되고 민원 처리한 결과도 알려준다.
'서울톡'은 2020년 2월1일 운영 이후 가입자 수가 현재 35만명에 이른다. 코로나 검사?치료, 공공서비스 예약, 현장 민원 신청 등 각종 문의에 실시간 자동 답변을 제공해 120상담전화의 22.5%를 대신 처리하는 등 비대면 소통채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불법주정차 신고, 소음 신고, 방역 요청 등 '현장민원'은 휴대폰 번호로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입소문을 타면서 올해 신청 건수가 전년 대비 일평균 341건에서 567건으로 증가한 바 있다.
이혜경 서울시 디지털정책관은 "2023년에는 생애주기별 복지정보중에서 임신?출산?육아 및 중장년 복지정보를 중점적으로 확대하는 등 생활밀착형 맞춤형 서비스로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