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이커머스 테무가 오픈마켓을 열고 국내 판매자들을 모집한다. 사진은 테무의 판매자 센터 홈페이지. /사진=테무
중국 이커머스 테무가 오픈마켓을 열고 국내 판매자들을 모집한다. 사진은 테무의 판매자 센터 홈페이지. /사진=테무

중국 이커머스 테무가 오픈마켓을 열고 한국 시장에 직접 진출한다. 그동안 중국산 제품을 해외 소비자들이 직구하도록 운영해왔으나 앞으론 한국 판매자들의 상품도 유통한다.

테무는 한국 상품을 직접 유통하는 '로컬 투 로컬'(L2L) 사업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 이를 위해 자사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할 한국 판매자들을 모집한다.


현재 해당 프로그램은 국내에 등록된 판매자 중 현지 재고를 보유하고 자체 주문 처리와 배송이 가능한 업체를 대상으로 운영된다. 이번 모델을 통해 국내 물류창고에서 더욱 신속한 배송이 가능해진다. 부피가 큰 상품을 포함한 다양한 제품이 테무 플랫폼에서 거래될 수 있다. 입점을 원하는 판매자는 구글에서 '테무 셀러 센터'(Temu Seller Center)로 검색해 한국 테무 판매자 센터 페이지를 방문해 등록할 수 있다.

테무 관계자는 "테무는 국내 판매자들에게 수백만명의 신규 고객과 직접 연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국내 판매자의 플랫폼 입점으로 소비자들은 테무에서 선호하는 현지 브랜드 제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테무는 L2L 모델을 미국, 멕시코,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스페인, 벨기에, 오스트리아, 폴란드, 체코, 헝가리, 루마니아, 스웨덴, 일본 등 여러 시장에서 운영하고 있다. 테무 측은 테무에 입점한 신규 판매자의 절반 이상이 입점 후 20일 이내에 첫 판매를 달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테무는 2022년 9월 미국에서 처음 선보인 이래로 북미, 유럽,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오세아니아를 포함한 전 세계 90개 시장에서 서비스되고 있다. 한국 시장에는 2023년 7월 진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