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을 위한 건강기능식품이 주목된다. /사진=각 사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100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수험생의 건강 관리를 돕는 건강기능식품이 주목받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2026학년도 수능은 오는 11월13일 이뤄진다. 이날로 수능이 100일 남은 상황에서 장시간 책상 앞에 앉아 있는 수험생은 체력 저하, 면역력 약화, 집중력 저하, 영양 불균형 등에 쉽게 노출될 수 있어 맞춤형 건강 관리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여겨진다.


조아제약 '조아바이톤-에이(A)'는 기억력 개선과 지구력 증진, 면역력 증진을 돕는 온 가족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이다. 기억력 개선 기능성 원료 홍삼과 지구력 증진 기능성 원료 옥타코사놀, 어두운 곳에서 시각 적응에 필요한 베타카로틴이 주성분으로 해 로열젤리, 화분추출물, 밀배아유, 벌꿀 등 건강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부원료도 함유하고 있다.

해당 제품은 2007년 출시 이후 소비자의 입소문을 통해 꾸준히 사랑받는 조아제약의 스테디셀러 중 하나다. 최근 패키지 디자인 리뉴얼을 통해 한층 세련되고 심플해졌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일동제약 '지큐랩 포스트바이오틱스 면역밸런스'는 유산균이 생성하는 유익한 대사산물인 포스트바이오틱스를 기능성 원료로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포스트바이오틱스 원료인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IDCC 3201 열처리 배양 건조물(RHT3201)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피부 면역 개선 기능성을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원료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신규건강식품원료 요건을 충족해 원료의 품질과 안전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장 내 유익균의 증식과 원활한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리바이오틱스인 프락토올리고당 3600mg, 정상적인 면역 기능과 세포 분열에 필요한 아연 등의 기능성 원료도 함유했다.

동국제약의 '마이핏V 멀티비타 이뮨128'은 올인원 멀티비타민이다. 마이핏V 멀티비타 이뮨128은 빠른 흡수를 위한 액상비타민과 정제·캡슐을 동시에 복용하며 동국제약이 직접 맞춤 설계한 12종의 비타민과 8종의 미네랄 성분을 담고 있다.

에너지 생성에 꼭 필요한 비타민 B군은 1일 영양 성분 기준 대비 4000% 고함량으로 정상적인 면역 기능에 필요한 아연은 150%로 배합했다.

휴온스내츄럴 '이너셋 눈건강 루테인 아스타잔틴'은 하루 한 알로 눈의 피로와 노화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5중 기능성 건강기능식품이다. 마리골드꽃추출물(루테인), 헤마토코쿠스추출물(아스타잔틴) 등을 주원료로 비타민 A, 비타민 E, 아연 등 눈 건강과 세포 보호, 항산화에 필요한 성분을 배합했다.

마리골드 꽃에서 추출한 루테인은 망막의 중심 시력을 담당하는 황반 밀도를 증가시켜 눈의 노화를 막는 데 도움을 준다. 헤마토코쿠스에서 추출한 아스타잔틴은 눈 근육의 수축·이완 조절력을 돕고, 망막의 혈류를 개선해 눈의 피로를 줄여 준다

업계 관계자는 "수험생의 건강관리는 학습만큼이나 중요한 과제"라며 "자신의 생활 패턴과 컨디션에 맞는 건강기능식품을 꾸준히 섭취해 시험 당일까지 안정적인 컨디션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