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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가 올해 2분기 견조한 실적을 기록했다.
카카오는 연결 기준 2025년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1% 증가한 2조283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2분기 영업이익은 1859억원으로 전년보다 39% 늘었다.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모두 분기 기준으로 역대 최대치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올해 2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 늘어난 1조 552억원으로 집계됐다.
플랫폼 부문 중 톡비즈 매출액은 전년 대비 7% 증가한 5421억원을 기록했다. 이 중 톡비즈 광고의 2분기 매출은 3210억원으로 전년과 비교해 4% 증가했다. 비즈니스 메시지 매출이 16% 늘었는데 다양한 메시지 템플릿으로 광고주들이 보낼 수 있는 메시지 종류와 활용 범위를 확장하고 있어 중장기적 매출 성장 가능성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
선물하기와 톡딜 등 톡비즈 커머스 매출은 2212억원으로 전년과 견줘 10% 증가했다. 이는 선물하기를 통해 나에게 선물하는 자기구매 건수가 증가한 덕분이다. 커머스의 올해 2분기 통합 거래액은 전년보다 6% 증가한 2조5000억원을 기록했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21% 증가한 4348억원이다. 모빌리티는 주차와 퀵 서비스 사업 확장이 전체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페이는 금융과 플랫폼 서비스의 고성장에 힘입어 전년과 비교해 두 자릿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포털비즈의 2분기 매출은 11% 감소한 783억원으로 집계됐다.
콘텐츠 부문의 2분기 매출액은 9731억원으오 전년보다 7% 감소했다. 게임 매출은 줄었으나 뮤직과 스토리 매출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한 5175억원, 2187억원을 기록했다. 미디어 매출은 5% 성장한 942억원이다.
올해 2분기 영업비용은 전년 대비 2% 감소한 1조8424억원이다. 영업이익은 39% 증가한 1859억원, 영업이익률은 9.2%를 기록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서비스의 대대적인 개편을 준비하고 있다. AI 측면에서는 인프라부터 언어 모델까지 AI 생태계 확장을 위한 기반을 다지는 동시에 하반기에 전국민 모두가 일상에서도 AI를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정신아 대표는 "곧 진행될 카카오톡 개편을 통해 플랫폼의 트래픽 성장이 수익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가 구축될 것"이라며 "하반기에는 카카오톡과 연결된 다양한 AI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출시해 전 국민 AI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