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3일 의정부시 경기도이민사회통합지원센터에서 열린 '경기도 이주민의 공공서비스 이용 실태조사' 최종보고회 모습.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에 거주하는 이주민 10명 중 6명은 복잡한 행정 서류 때문에 공공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경기도의 도내 이주민 494명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이들은 공공서비스 이용에 고충을 겪게 하는 주요 요인으로 가장 많은 61.5%가 복잡한 행정 서류를 꼽았다, 이어 '부족한 다국어 서비스로 인한 의사소통 문제'(57.2%), '정보 부족'(50.2%) 요인도 절반을 넘게 차지했다.


이번 조사에서 온라인 서비스 회원가입 과정에서의 장벽과 이주민에 대한 차별 경험도 개선이 필요한 과제로 지적됐다. 실태조사와 연구를 진행한 경기도이민사회통합지원센터는 이를 토대로 공공서비스 개선을 위한 실행 과제를 제시했다.

연구책임자 오경석 대표는 "온라인 본인인증, 공공 앱 접근, 금융서비스 이용 시 발생하는 이주민 배제를 막기 위해 다국어 지원과 대체 인증수단을 마련해야 한다"며 "정책 설계 단계부터 이주민 상황을 반영해 자국민 중심 행정 시스템 한계를 보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언어 장벽 해소를 위한 다국어 안내 확대와 실시간 통역 지원체계 구축을 제안했다. 주요 지원체계로 평일 이용이 어려운 이주민을 위한 산업단지 이동형 서비스, 야간·주말 민원창구, 모바일 앱 확대, 간편 인증·다국어 매뉴얼·AI 챗봇 도입 등 디지털 서비스 확충 방안 등을 꼽았다.


체류 유형·체류 기간·연령·성별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 로드맵을 마련해 초기 이주민에게는 정착 지원을, 장기 체류자에게는 세금 납부·주민자치 참여 등 단계별 지원을 강화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허영길 경기도 이민사회정책과장은 "제안들을 면밀히 검토해 이주민 누구나 공공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