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청사 전경. /사진제공=전남도

전남도는 올 들어 지난 9월까지 전남 농수산식품 수출액은 6억6429만 달러로 지난해 동기(5억7617만 달러) 보다 8812만 달러(15.3%) 늘었다고 5일 밝혔다.

이는 전국 증가율(8.2%)의 두 배 가까운 수치로 품목별로 수산식품이 4억2163만 달러로 지난해보다 18.1% 증가했으며 쌀·배·파프리카 등 신선 농산물이 7386만 달러로 47.3%, 음료·유자차·과자류 등 가공식품이 1억741만 달러로 8.4% 각각 늘었다.


특히 김 수출액이 3억3744만 달러로 지난해보다 22.4% 증가하며 전체 농수산식품 수출액의 50.8%를 차지하면서 수출 증가세를 주도했다.

국가별로는 일본이 1억6767만 달러로 11.1%, 미국이 1억2095만 달러로 11.8%, 중국이 1억314만 달러로 15.7%, 대만이 3294만 달러로 3.9% 등 주력 시장에서 고르게 증가했다. 특히 중국으로의 김 수출은 87.6% 증가해 전체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

또 필리핀 118.8%, 태국 43.7%, 폴란드 34.3%, 네덜란드 21.2% 증가 등 신남방·유럽 국가와의 교역도 확대되며 시장 다변화가 이뤄지고 있다.


국제행사와 연계한 수출 시장 다변화를 적극 추진한 게 한몫했다. 실제 2025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와 연계한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수출 상담회에서 65개 사가 참여해 200억원 규모의 수출 상담을 진행했으며 2025 국제농업박람회 해외바이어 수출상담회에서는 7개국 50개 해외 바이어와 100개 기업이 참여해 총 3304만 달러 규모의 수출 협약을 했다.

도는 11월 열리는 중국 국제수입박람회, 카자흐스탄 알마티 식품박람회,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서울푸드 인 방콕 2025(SEOUL FOOD in Bangkok 2025)'에 참가해 전남 홍보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신현곤 전남도 국제협력관은 "김, 쌀, 가공식품 등 수출 유망 품목을 중심으로 전략적 시장 개척을 지속한 결과 의미 있는 성장을 이뤘다"면서 "앞으로도 신남방·유럽 등 신규 시장 개척과 수출 경쟁력 품목 육성을 통해 안정적 수출 기반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