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뮤직이 2025 뮤직 리캡을 제공한다. 사진은 2025 뮤직 리캡 스토리. /사진=김다솜 기자

유튜브 뮤직이 2025년 한 해 동안의 청취 기록을 요약해 보여주는 2025 Music Recap(2025 뮤직 리캡)을 제공한다.

4일 오후 SNS에서는 유튜브 리캡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뮤직 리캡은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들은 노래, 아티스트, 앨범을 비롯해 총 청취 시간을 시각적으로 정리해 보여 주는 기능이다. 최장 연속 감상 기록, 올해를 추억할 재생목록, 음악을 통해 여행한 곳, 최애 팟캐스트 등 청취 성향 분석도 추가로 제공한다.


뮤직 리캡은 유튜브 뮤직 앱을 실행한 후 상단 알림 '2025년 뮤직 리캡이 도착했어요!'을 누르면 확인할 수 있다. 또 오른쪽 상단의 프로필 사진을 눌러 '나의 리캡' 메뉴에 들어가면 개인화된 요약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나의 리캡'을 다운로드하거나 공유할 수도 있다. Google 포토를 연결해 원하는 음악 포토 앨범을 만들 수도 있다. 해당 스토리 화면을 길게 누르면 재생이 일시 정지되고, 언제든 다시 이어볼 수 있다.

단 뮤직 리캡을 사용하기 위해선 시청 기록이 충분해야 한다. 여러 유튜브 플랫폼에서 음악을 감상한 시간이 리캡 시즌당 4시간 이상이어야 하고, 여기에 연말 리캡을 확인하려면 1월1일부터 11월10일까지 음악을 감상한 시간이 10시간 이상이어야 한다. 뮤직 리캡 이용 자격을 갖췄으며 해당 기간 팟캐스트를 2시간 이상 청취한 사용자만 연말 팟캐스트 리캡 카드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