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이노텍이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DMS)의 핵심 부품인 차세대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 모듈(차세대 UDC)을 선보이며 자율주행 시대를 겨냥한 차량 센싱 기술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사진은 LG이노텍 직원이 ‘차세대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 모듈’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사진=LG이노텍 제공

LG이노텍이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DMS)의 핵심 부품인 차세대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 모듈(차세대 UDC)을 선보이며 자율주행 시대를 겨냥한 차량 센싱 기술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LG이노텍은 계기판 뒤에 카메라를 완전히 숨기면서도 화질 저하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차세대 UDC를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6에서 최초 공개한다고 18일 밝혔다.


UDC는 차량 내부의 카메라와 소프트웨어(S/W)를 통합한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DMS)을 구성하는 핵심 부품이다. 계기판으로 활용되는 차량용 디스플레이 뒤에 장착돼 외부에서는 보이지 않으며 졸음운전이나 전방 주시 여부 등 운전자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지·모니터링하는 데 활용된다.

DMS는 자율주행 단계가 고도화되면서 운전자의 부주의를 예방하기 위한 필수 장치로 주목받고 있다. 유럽은 2026년부터 신차에 DMS 의무 장착을 법제화할 예정이며 미국·중국·일본 등 주요 국가에서도 DMS 의무화를 적극 검토 중이다.

그 중에서도 DMS의 핵심인 DMS용 카메라에 대한 시장의 관심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특히 고급 차종을 중심으로 세련되고 유려한 디자인 등 심미적인 이유로 보이지 않는 UDC에 대한 수요가 점차 늘고 있다.


반면 차량용 디스플레이 뒤에 탑재돼 카메라 시야를 가리는 구조 때문에 발생하는 화질 저하 문제를 극복하는 것은 업계의 오랜 과제였다. 완성차 업체들이 UDC 도입을 주저해온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LG이노텍은 차량용 디스플레이 선도 기업인 LG디스플레이와 손잡고 지난해부터 신제품 개발에 본격 돌입했다. 1년 여에 걸친 연구개발 끝에 디스플레이 뒤에 카메라를 깔끔하게 숨기면서도 화질 저하를 없앤 차세대 UDC를 업계 최초로 선보인 것이다.

기존 DMS용 카메라는 주로 대시보드 또는 조향장치 위에 설치돼 외부로 돌출돼 있었다. 운전자의 시야에 보일 수밖에 없고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구현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번에 LG이노텍이 선보인 차세대 UDC는 계기판 역할을 하는 차량 디스플레이 패널 뒤에 장착돼 카메라 탑재 여부를 전혀 알 수 없을 정도로 깔끔하게 숨겨진다. 회사는 이러한 디자인 차별화가 하이엔드 브랜드의 완성차 업체에 소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차세대 UDC는 화질도 잡았다. 기존 UDC는 카메라 앞에 디스플레이 패널이 시야를 가리고 있어 DMS용 카메라 대비 30%가량 화질이 낮아진다. 이 제품은 '인공지능(AI) 화질 복원 소프트웨어'를 적용해 카메라 앞에 디스플레이 패널이 없는 상태에서 촬영한 화질과 99% 이상 동등한 수준의 화질을 자랑한다.

한편 이번 차세대 UDC 개발로 LG이노텍은 차량 내∙외부를 아우르는 자율주행 센싱 솔루션의 라인업을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됐다.

문혁수 대표는 "2030년까지 차량 센싱 솔루션 사업 매출을 2조 규모로 키울 것"이라며 "차별적 고객가치를 제공하는 혁신 부품을 지속 선보이며 고객의 비전을 함께 실현하는 신뢰받는 기술 파트너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시장조사 전문기관 S&P 글로벌(S&P Global)에 따르면 글로벌 차량용 인캐빈(차량 내부) 카메라 모듈 시장 규모는 올해 약 18억달러(2조6500억원)에서 2035년 약 51억달러(7조5000억원)로 연평균 11%가량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