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대기업이 추석 연휴기간 부산엑스포 홍보에 나선다. /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주요 대기업이 추석 연휴기간 부산엑스포 홍보에 나선다. /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삼성 등 주요 대기업들이 범국가적인 유치 열기를 끌어올리기 위해 이달부터 대국민 홍보 캠페인을 집중적으로 펼치기로 했다.

7일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원 민간위원회' 사무국을 맡고 있는 대한상의에 따르면 삼성·SK·현대차·LG·롯데·포스코·한화·GS·현대중공업·신세계·CJ 등 주요 그룹은 세계박람회기구(BIE)에 유치계획서를 제출하는 7일부터 11월까지를 부산엑스포 1차 집중 홍보 기간으로 정해 캠페인에 나서기로 뜻을 모았다.


각 그룹은 11월말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BIE 총회 3차 경쟁 프리젠테이션까지 온오프라인 홍보 채널과 역량을 총동원해 부산엑스포 붐업에 나설 계획이다.

각 그룹은 앞으로 ▲사옥과 매장을 활용한 옥외광고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온라인·SNS 채널 활용 캠페인 ▲스포츠 구단 연계 홍보 등을 단계적으로 강화한다.

9일 시작되는 추석 연휴 기간 중 회사별 제품·서비스 매장 외에 열차역과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서 진행하는 마케팅 이벤트 등에 부산엑스포 홍보 활동을 병행하기로 했다.


삼성은 삼성동 KPOP스퀘어 옥외전광판 및 인천공항 터미널에 엑스포 유치 응원문구를 반영한 영상을 상영한다. 전국 갤럭시 체험관과 올림픽대로 상행 야립광고에서도 부산엑스포를 홍보하고 있다. 라이온스 야구단과 블루윙스 축구단 유니폼, 경기장 대형 현수막에도 엑스포 유치 응원 문구를 넣었다.

SK는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사옥 미디어월(COMO)에 매시 정각 5분간 응원 문구를 띄우고 유튜브 등 디지털 채널 화면에도 같은 문구를 노출한다. SK텔레콤은 7일부터 약 200만명이 이용중인 V컬러링의 디폴트 영상에 응원 문구와 로고를 삽입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주요 글로벌 SNS 채널의 영문과 국문 콘텐츠를 통해 부산이 세계박람회의 최적지임을 전 세계에 알리고 있다. 전북현대모터스·기아 타이거즈의 홈구장은 물론 선수들의 유니폼에 유치 기원 메시지를 부착한다.

LG는 인천공항철도(AREX), 김포공항, 김해공항, 잠실야구장 등 주요 거점에 위치한 전광판에 세계박람회 홍보 영상을 상영하고 있다. LG전자·LG유플러스·LG생활건강의 전국 1800개 매장에서 현수막 등을 통해 고객들에게 세계박람회를 알리는 한편 IPTV·케이블TV를 통해 유치 응원 콘텐츠를 송출할 계획이다.

각 기업들은 캠페인 기간 중 공동으로 특정일을 'D-데이'로 맞춰 홍보 이벤트를 펼치거나 온오프라인 광고를 시행해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1차 집중 캠페인 이후에도 주요 시점 별로 2차, 3차 캠페인을 펼쳐 규모감과 영향력 있는 홍보 활동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대한상의는 기존 부산엑스포 슬로건보다 전달력을 강화한 새 슬로건을 정부 유치위원회와 공동 개발해 기업들이 통일된 메시지와 디자인으로 부산엑스포 알리기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민간위에 참여하고 있는 모든 기업들이 공동으로 참여해 홍보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캠페인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