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수요를 뒷받침할 교통, 편의시설, 학군 등 인프라 구축이 잘 돼 있어 주거선호도도 높은 편이라 인기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경기 안양시 관양동 일대에 위치한 도시첨단산업단지 ‘평촌 스마트스퀘어’가 최근 입주를 시작한 가운데 주변 아파트 매매가는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다.
지난 27일 KB부동산 시세를 보면 관양동 평균 아파트 매매가는 2분기 기준 3.3㎡당 1386만원이다. 지난해 동기 평균 매매가인 3.3㎡당 1227만원보다 약 11%, 159만원 가량 오른 수치다. 관양동은 현재 안양시의 평균 아파트 매매가인 3.3㎡당 1221만원 보다도 165만원 가량 높다.
산업단지 인근에 분양하는 신규 아파트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도 높다. 삼성물산이 서울 강동구 명일동 삼익그린맨션을 재건축해 짓는 ‘래미안 명일역 솔베뉴’가 지난 27일 1순위 청약에 나선 가운데 총 222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8781명이 청약에 나서며 평균 39.5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단지가 위치한 강동구에는 삼성엔지니어링과 세스코 등이 입주한 강동첨단업무단지를 비롯해 엔지니어링복합단지가 자리했다. 또 고덕상업업무복합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다.
오피스텔 시장 반응도 뜨겁다. 한화건설이 이달 전남 여수 웅천 택지지구에 분양한 ‘여수 웅천 꿈에그린’ 오피스텔은 지난 11일 있었던 계약에서 단 하루 만에 완판을 거둬 눈길을 끌었다. 단지는 여수국가산업단지 배후 주거지로 큰 주목을 받았다.
이런 가운데 또 다른 산업단지 인근에 분양하는 신규 단지에도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릴 것으로 기대된다.
동원개발은 8월 경기 동탄2신도시 A43블록에서 ‘동탄2신도시 2차 동원로얄듀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 인근에는 동탄테크노밸리, 화성 일반산업단지, 장지 도시첨단산업단지, 동탄 일반산업단지와 가까워 직주근접 단지로 각광받고 있다.
금강주택은 경기 군포 송정지구 B-2블록(도마교동 203-1번지 일원)에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 2차’를 분양 중이다. 단지 인근에는 군포첨단산업단지가 올해 말 준공 예정으로 배후수요가 매우 풍부하다.
동문건설은 경기 평택시 신촌지구에서 ‘평택 지제역 동문 굿모닝힐 맘시티’를 분양 중이다. 단지 인근으로 쌍용자동차 공장과 평택 종합 물류단지, 안성원곡산업단지, 송탄산업단지 등에 인접해 있다. 차후 삼성반도체 산업단지 등 대기업들의 산업단지 조성이 본격화되는 고덕산업단지도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 |
동탄2 동원2차 로얄듀크 투시도. /사진=동원개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