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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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7일 사전예약에 들어간 삼성전자 갤럭시노트8(이하 갤노트8)을 둘러싼 이동통신사들의 과장광고가 상당한 수준으로 조사됐다.
11일 녹색소비자연대 전국협의회(이하 녹소연)에 따르면 갤노트8의 예약판매를 시작한 7일부터 10일까지 이통3사의 공식광고 등에 ‘무료’, ‘최대’ 같은 소비자 기망 광고가 상당수 이뤄졌다.

실제로 이통3사는 값비싼 요금제와 부가서비스 등 다양한 조건들이 모두 성사돼야 가능한 금액을 제시, 소비자가 올바른 판단을 하기 어려운 광고 표현을 남발했다.


KT와 LG유플러스는 직접 ‘무료’라는 단어를 사용해 소비자를 기망하고 있었다. 또 SK텔레콤의 경우 무료라는 단어를 직접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최대 56만원 할인’이라는 표현으로 할인 금액이 확정적인 것처럼 표현했다. 이들은 모두 조건부로 타 혜택과 중복되지 않아 많은 이용자들이 확정된 혜택을 받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

SNS에서도 이런 경향은 두드러졌다. LG유플러스와 KT의 경우 주요 포털과 SNS페이지에 기기를 실제로 무료로 살 수 있는 것처럼 홍보하는 등 소비자를 혼동시키는 마케팅을 펼치는 것이 목격됐다.

녹소연에 따르면 이는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3조와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 7조에 위반하는 행위라고 판단하고 있으며 이와같은 통신사의 기망행위가 계속되면 해당기관에 조사를 의뢰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이효성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도 최근 이통3사 CEO와의 면담을 통해 “지원금 상한제 폐지 이후 시장이 혼탁해지는 과열경쟁을 자제해 달라”며 “소비자들을 기망하는 광고나 과장 광고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없는 지 관리 감독이 더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