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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르크메니스탄 에탄크래커 PE·PP 현장. /사진=현대엔지니어링 |
현대엔지니어링은 플랜트 설계 분야에서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 ‘엔지니어링센터 2025년도 비전’을 제시하고 독보적인 플랜트 엔지니어링 기업으로의 성장 전략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엔지니어링센터는 플랜트 설계 기술력의 고도화와 각 공정별 설계 시너지를 확보하기 위해 각 사업본부의 설계 인력을 통합, 2017년에 발족한 플랜트 설계 특화 조직이다. 2019년 말 기준 전체 5938명 중 약 25%인 1500여명의 인력이 엔지니어링센터 소속으로 플랜트 분야에서 회사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조직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현대엔지니어링은 엔지니어링센터의 역량 강화가 플랜트 EPC(설계·조달·시공) 사업의 성패를 좌우한다는 인식 아래 회사의 본원적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략 추진에 나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2025년 플랜트 설계 분야 비전을 ‘ALL Phases Engineering Total Solution Provider’로 선포했다. 이는 모든 플랜트 건설 단계(공정)에서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위한 해결책(솔루션)을 제시하고 관리하는 토탈 매니지먼트 역량을 고도화한다는 의미다.
비전 달성을 위해 현대엔지어링은 엔지니어링센터의 3가지 전략 목표를 세웠다.
첫번째는 기본설계(FEED & Basic Engineering)의 적극 추진이다. 이는 기본설계 역량 강화를 기반으로 플랜트 수주 영업을 주도하는 조직으로 성장한다는 전략을 담고 있다.
두번째는 상세설계(Detail Engineering)의 강화다. 설계 품질의 고도화를 통해 시공(C)에 가장 최적화된 설계를 구현함으로써 프로젝트의 물량, 원가, 공기 등과 연관된 수익성 개선에 기여한다는 것.
마지막으로 타당성 조사(Feasibility Study)에서 제품 상업화(Commercial Marketing)까지 고객의 수요를 사전에 파악해 사업 제안, 수주 영업으로 이어지게 하는 프로세스를 통찰하는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을 적용한다.
이를 위해 애자일(Agile) 조직 문화를 구축함으로써 엔지니어들이 자신의 전공 분야에만 머무르지 않고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경력 관리에 집중한다.
현대엔지니어링 엔지니어링센터를 맡고 있는 한대희 상무는 “세계적인 저유가 기조가 상당 기간 지속되면서 플랜트 발주 규모도 정체 상태”라며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글로벌 EPC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술 경쟁력 강화를 통한 기술 영업만이 유일한 해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회사가 추진 중인 전사적인 경영 혁신 전략과 연계해 설계 분야의 혁신 및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글로벌 톱 티어 EPC 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