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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국내 모바일게임 중 리니지M과 2M의 사용 시간이 가장 많았다. /사진=엔씨소프트 |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 분석에 따르면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 합산 2020년 전체 모바일게임 앱 거래액은 전년(4조2880억원) 대비 24% 증가한 5조3291억원에 달했다. 앱마켓별 거래액 점유율은 구글플레이 77.6%, 원스토어 13.8%, 애플 앱스토어 8.6% 순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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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도별 모바일 게임 앱 거래액 현황 및 월별 모바일 게임 앱 거래액 추이 /자료=모바일인덱스 |
2020년 모바일게임 시장은 최상위 3개 게임이 전체 거래액의 37.2%를 가져하는 모습을 보였다. 상위 10개 게임의 거래액 비중도 49.9%에 달했다. 거래액이 가장 많은 카테고리는 RPG(롤플레잉)로 67.9%를 차지했다. 시장의 장르 편중이 거래액 규모에도 드러났다. 전략 9.6%, 어드벤처와 액션이 각각 3.7%, 스포츠 2.9%, 퍼즐 2.0% 순으로 뒤를 이었다.
게임 시간은 '리니지M', 신규 다운로드는 '카트라이더'
앱 총 사용시간은 안드로이드 기준으로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과 리니지2M'이 각각 3억27만249시간, 2억6073만8678시간을 기록해 1·2위를 차지했다. 이어 ‘배틀그라운드’(2억2054만 8846시간), ‘바람의나라: 연’(2억886만7055시간),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2억720만6480시간) 순으로 사용시간이 길었다.![]() |
2020년 사용시간 톱20 게임 앱 /자료=모바일인덱스 |
지난해 모바일게임 앱 신규 설치 수는 넥슨의 레이싱게임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919만7309건)'가 1위에 올랐다. 이어 생존 게임 ‘어몽어스(786만6558건)’, 서바이벌 슈팅 게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605만1776건), ‘브롤스타즈’(539만8316건), ‘ROBLOX’(494만8006) 순으로 신규 다운로드가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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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모바일 게임 앱 신규 설치 톱20 /자료=모바일인덱스 |
지난해 하반기 모바일게임 월평균 사용자 수는 안드로이드와 iOS 통합 데이터 기준 2647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용자 전체 성비는 여성이(52.8%)이 남성(47.2%)보다 높은 반면 평균 사용시간은 10대부터 40대까지 모두 남성 사용자가 많았다.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이 가장 긴 이용계층은 30대 남성으로 48.0시간 게임 앱을 사용했다.
하반기 기준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이 가장 긴 게임 카테고리는 50.6시간을 기록한 RPG였으며, 월평균 사용자 수는 퍼즐·퀴즈 장르가 811만5956명으로 가장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