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의 인공지능판 앱스토어인 'GPT스토어'의 출시가 임박했다는 소식에 AI(인공지능) 관련주가 일제히 강세다. /사진=로이터
오픈AI의 인공지능판 앱스토어인 'GPT스토어'의 출시가 임박했다는 소식에 AI(인공지능) 관련주가 일제히 강세다. /사진=로이터

오픈인공지능(AI) 앱스토어인 'GPT스토어' 출시가 임박했다는 소식에 관련주가 일제히 상승했다.

8일 오후 3시 22분 이스트소프트는 전 거래일 대비 5910원(29.94%) 오른 2만5650원에 거래됐다.


같은 시각 폴라리스오피스도 1030원(18.86%) 오른 6490원에 거래됐다. 솔트룩스(5.56%), 한글과컴퓨터(29.99%) 등도 AI관련주로 묶여 동반 강세다.

'GPT스토어'는 챗GPT 사용자가 맞춤형 버전을 사고팔 수 있게끔 하는 온라인 스토어다. 지난 5일 'GPT스토어'가 이번 주에 출시된다는 소식에 국내 증시에도 관련 기대감이 올라가면서 AI 서비스 전문기업인 이스트소프트는 전 거래일에 이어 2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다.

이스트소프트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 휴먼AI 협업을 진행하고 있어 'GPT스토어' 출시 소식에 수혜를 본 것으로 보인다. 폴라리스오피스 또한 '폴라리스오피스AI'를 출시해 AI 관련주로 묶여 매수세가 유입된 것으로 풀이된다.


'GPT스토어'는 이용자들이 코딩을 배우지 않고 LLM(거대언어모델)인 GPT를 기반으로 개발된 다양한 챗봇을 골라 쓸 수 있다. 자녀들에게 수학을 가르치거나 칵테일을 제조하기 위한 챗봇 등을 활용할 수 있어 일부부 투자자들에게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동시에 AI 융합을 주제로 한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4' 개최도 앞두고 있어 AI 관련 기대가 커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