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핀다
그래픽=핀다

핀다가 사용자 특성을 분석한 결과 올해 상반기 동안 사용자 10명 중 7명은 2회 이상 대출 한도조회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핀다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6월 사이 핀다 앱을 방문해 대출 한도조회를 해본 사용자들 중 약 65.2%가 재한도조회 사용자다. 핀다를 잘 쓰는 사용자의 한도조회 주기를 살펴본 결과 두 번 조회를 한 사용자들은 일주일(7일) 안에 또 조회했다.


또 3회 이상 조회한 사용자들은 평균적으로 11일~14일 사이에 재한도조회를 했다. 약 1~2주 사이에 대출 한도조회를 주기적으로 해본 것이다.

재한도조회를 한 사용자들 중 대출을 갈아탄 이들은 평균 1.6%포인트 금리를 낮추고, 약 500만원 정도 한도를 높였다. 이들은 평균 650일 만에 대출을 갈아탔다.

가장 빠른 시기에 대출을 갈아탄 사용자는 16일 만에 기존 15.9%의 금리에서 5.6%를 아껴 10.3%로, 한도는 50만원을 높여 2350만원의 상품으로 갈아탔다.


이들 중 금리를 가장 많이 낮춘 사람은 연 19.5% 상품에서 7.96% 상품으로 갈아타 11.54%포인트 금리를 아낄 수 있었다. 한도를 가장 많이 높여서 갈아탄 사람은 정부 주도의 대환대출 인프라를 통해 8100만원을 높여 1억6100만원의 대출상품을 받기도 했다. 금리는 0.85%포인트 낮춰 받았다.

핀다의 전체 한도조회 사용자 중 재한도조회 사용자 비중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23년 상반기 56% ▲2023년 하반기 59% ▲2024년 상반기 65.2% ▲2024년 7월에만 88%에 육박한다. 재한도조회 사용자의 실질적인 규모도 2023년부터 반기마다 14%씩 꾸준히 오름세다.

이혜민 핀다 공동대표는 "대출 하나에 집중된 서비스 핀다는 업계에서 가장 많은 71개 금융기관과 손잡고 300개가 넘는 대출상품을 중개하며 고객이 자신에게 최적의 대출 타이밍을 찾는 데에 가장 특화된 서비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