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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에서 19년 연속 1위를 수성했다. LG전자는 OLED TV 부문에서 12년 연속 1위를 이어갔다.
18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024년 글로벌 TV 시장에서 매출 기준 28.3%의 점유율을 달성하며 2006년 이후 19년간 연속 1위를 이어나갔다.
지난해 삼성 TV는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시장과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1위를 지켰다.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삼성은 2024년 매출 기준 49.6%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시장의 절반을 차지했고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매출 기준 28.7%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유지했다.
프리미엄 TV의 대표 제품인 QLED 시장에서도 삼성전자는 46.8%의 매출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글로벌 QLED TV 시장은 275만대가 판매되며 전체 시장의 10.9%를 차지해 처음으로 점유율 10%를 넘었다.
2022년 첫 출시 후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오고 있는 OLED 시장에서도 삼성은 144만대를 판매하며 매출 기준 27.3%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전년대비 수량은 42%, 매출 점유율은 4.6%포인트 증가했다.
이헌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2006년부터 이어진 19년 연속 글로벌TV 시장 1위의 뒤에는 항상 고객들의 믿음이 있었다"며 "향후에도 AI TV와 같이 TV 시장의 변화를 이끌 수 있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의 삶을 더 풍요롭게 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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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는 OLED TV 부문에서 출하량(318만대) 기준 점유율 52.4%를 차지하며 1위를 이어갔다. 지난해 OLED TV가 프리미엄(1500달러 이상) TV 시장에서 차지하는 출하량 비중은 전년도 대비 8.5%포인트 증가한 45%를 기록하며 절반에 육박했다.
OLED TV의 출하량 비중은 올해는 53.8%로 과반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LG전자는 지난해 75형 이상 초대형 OLED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57.5%의 압도적 점유율을 기록했다. 전체 OLED TV 시장에서 75형 이상 초대형 TV가 차지하는 출하량 비중이 역대 최대인 16%를 기록하며 '거거익선(크면 클수록 좋다)' 트렌드가 이어졌다.
지난해 OLED와 LCD를 포함한 LG전자의 전체 TV 출하량은 약 2260만대로 TV 시장 내 점유율은 매출 기준 16.1%를 기록했다.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의 출하량은 약 2억883만대로 직전년도 대비 3% 이상 성장하며 3년 만에 성장세로 돌아섰다. LG전자를 포함한 글로벌 OLED TV 출하량은 607만대 수준으로 직전년도 대비 8% 이상 성장하며 전체 시장 성장률을 웃돌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