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석(왼쪽) HD현대일렉트릭 부회장과 에디 멀홀랜드 에스피 에너지 네트웍스 기술총괄이사가 지난 22일 스코틀랜드 ‘에스피 에너지 네트웍스’ 본사에서 400킬로볼트(kV)급 초고압 변압기 4대에 대한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사진= HD현대일렉트릭

HD현대일렉트릭이 스코틀랜드 시장에서 첫 수주를 따내며 유럽 시장 진출을 본격화 했다.

HD현대의 전력기기 및 에너지솔루션 계열사인 HD현대일렉트릭은 최근 스코틀랜드 전력회사 '에스피 에너지 네트웍스'와 400킬로볼트(kV)급 초고압 변압기 4대에 대한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전날 스코틀랜드 에스피 에너지 네트웍스 본사에서 열린 계약식에는 조석 HD현대일렉트릭 부회장과 에스피 에너지 네트웍스 에디 멀홀랜드(Eddie Mulholland) 기술총괄이사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에 수주한 변압기는 스코틀랜드 중남부 지역의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한 변전소 증설에 투입될 예정이며 제품이 최종 인도되는 시점은 2028년 하반기다.

최근 HD현대일렉트릭은 유럽을 북미, 중동, 국내와 더불어 4대 핵심 수출 시장으로 육성 중이다. HD현대일렉트릭의 2024년 유럽지역 연간 수주 금액은 4억3775만달러(약 6041억원)로 2020년 이후 연평균 44%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HD현대일렉트릭 관계자는 "유럽은 보수적인 성향이 강하고 기술적 진입장벽이 높은 고부가가치 시장으로 품질과 기술력을 중심으로 수주가 이뤄진다"며 "연구개발 역량 및 고객과의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유럽 시장 내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