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클립아트코리아

일본이 미국과의 관세 협상에서 완전 철폐 대신 국가별 시장 기여도에 따라 자동차 관세를 차등 부과하는 대안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6일(현지시각) 아사히신문과 NHK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일본 측은 자동차 관세 전면 철폐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세율 인하'를 협상 범위에 포함했다. 미국 자동차 산업에 대한 각국 기여도별로 자동차 관세를 차등 부과하는 방안의 제안을 준비한 것. 구체적으로 일본 업체가 미국 내에서 생산한 차 대수나 미국에서 해외로 수출한 대수에 따라 관세율을 정하는 방식이다.


아사히는 양국 장관급 회의에서도 이 같은 방안이 제안돼 조율이 이뤄지고 있다고 했다. 아카자와 료세이 경제재생상이 이끄는 일본 협상 대표단은 앞서 4차례 협상에 이어 이날 미국 워싱턴에서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장관과 5번째 협상을 가졌고 이날 밤에는 스콧 베선트 재무장관과 회담도 있다.

나아가 일본 측이 '철폐'가 아닌 '인하'를 협상 범위에 포함한 건 앞서 진행된 영국의 협상 타결 사례가 영향을 미쳤다고 봤다. 협상에서 '무관세'를 실현하지 못한 점이 일본 정부 내 여론을 형성했다는 분석이다.

NHK는 대표단이 러트닉 장관과의 회담에서 기존 입장대로 관세 전면 철폐를 요구하면서도 수입 확대 등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며 타협을 모색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양측은) 미일 쌍방에 이익이 되는 합의를 실현하도록 계속해서 조정을 계속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한 만큼 여전히 양국의 협상이 거리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본 정부는 미일 협상과 관련, 캐나다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맞춰 정상 간 합의를 계획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