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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는 방산에 국한되지 않고 항공우주 그리고 방위산업 전반의 핵심 기술 인프라로 인식합니다. 제품 개발과 운용 체계에 AI를 적극 적용 중이며 한국 정부도 중요 정책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만큼 협력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이희환 에어버스코리아 대표는 16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미디어 브리핑 이후 질의응답에서 이같이 말하며 한국과의 기술협력 및 산업 생태계 확장 계획을 밝혔다.
이 대표는 2025년 한국 투자 현황과 앞으로 계획에 대해 "KAI·대한항공·LIG넥스원 등 주요 파트너뿐 아니라 다수 중소·중견기업과 협업하고 있다"며 "매년 수억달러 규모의 부품과 기술 구매를 지속하고 있다"고 했다.
차세대 화물기 A350F에 대해서는 "최대 탑재중량 111톤, 항속거리 4700노트컬마일(해리)로 서울–뉴욕을 한 번에 운항이 가능하다"며 대형 카고도어(화물칸 문) 설계를 통한 효율성을 강조했다.
국내 R&D(연구개발)센터 추진 현황과 관련해서는 "산업부와의 MOU(업무협약)를 기반으로 개념이 전사 차원의 R&T(연구·기술) 협력 거점으로 발전 중이며 구체화 중이다"고 했다. "한국은 아시아를 넘어 전세계 기준에서도 우수한 산업기반과 인재들을 가진 핵심 파트너"라고 덧붙였다.
방위산업 협력에 대해선 "수리온과 소형무장헬기(LAH) 등 성공적인 기술협력·인도 사례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유럽 내 국방비 확대 추세 속에서 한국과의 협력 기회가 더 늘어날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끝으로 "한국에서의 에어버스 성장 동력은 국내 산업 협력에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