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한국사업장(한국GM)이 최근 직영 서비스센터 9곳의 폐쇄를 결정하면서 국내 시장 철수설이 재확산하는 가운데 한국GM의 지속 가능한 국내 성장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댔다.
전국금속노동조합과 허성무(경남 창원시 성산구)·이용우(인천 서구을)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은 4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에서 '지속가능한 한국GM 발전방안 마련을 위한 국회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에서는 글로벌 GM의 문제점과 철수설 대응 방안, 지역 자동차산업 정책 등이 논의됐다.
첫 번째 발표를 맡은 이문호 워크인조직혁신연구소장은 글로벌 GM의 잇따른 구조조정과 해외 사업 철수의 연관성을 제시했다. 이 소장은 "GM은 2012년부터 약 13년간 전 세계적으로 공장 폐쇄와 철수를 반복해 왔다"며 "현재는 사실상 북미·남미·중국·한국 법인만 남은 상태"라고 말했다.
2018년 군산공장 폐쇄와 관련해선 1만명 이상 고용이 증발했다고 분석했다. 이 소장은 "한국GM에서 직접 고용보험료를 납부하던 인원 기준 약 3000~4000명이 감소했다"며 "부품 분야에서는 8000명가량이 사라져 완성차에서 줄어든 인원보다 두 배 이상 피해가 컸다"고 했다. "완성차 한 곳에서 일어난 구조조정이 부품업계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주는 사례"라고 덧붙였다.
특정 계기마다 철수설을 협상의 지렛대로 삼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GM이 '10년 잔류' 약속이 만료되는 2027년 이후를 기점으로 내수 판매를 스스로 약화시키며 유리한 협상 고지를 선점, 정부에 추가 지원을 요구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 소장은 "GM이 철수를 위해 가장 먼저 사용하는 것이 내수 판매 감소 전략"이라며 "철수한 사례를 보면 공통적으로 내수 시장이 먼저 붕괴하기 시작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GM은 중국 상하이차와의 계약도 2027년 종료 예정인데 중국 내 판매량이 과거 70만 대에서 현재 2만 대 수준으로 폭락했다"며 "직영 서비스센터 폐쇄나 외주화 등을 막기 위한 단기 대응에 그칠 것이 아니라, 한국GM의 독자 생존 전략을 포함한 장기적 대안을 마련해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언했다.
정부 차원의 대응 전략도 논의됐다. 박태현 산업통상부 자동차과 과장은 "노사 문제 등으로 한국GM 철수설이 불거지고 있지만, GM 본사 입장에서 한국GM은 R&D부터 생산·부품까지 가장 효율적인 생산기지"라며 "글로벌 전략상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연구 인력도 상당하기 때문에 지금 철수를 예단하는 것은 성급하다"고 우려했다.
잇단 구조조정에 대해서는 "노조의 우려를 충분히 이해한다"고 했다. 박 과장은 "정부는 R&D·내수 지원 등 정책 금융 지원을 이어갈 것이고, 철수를 비롯한 국내 시장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적극적으로 개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GM 경영진과 수시로 소통하고 있으며, 노조 측의 입장도 잘 전달하고 있다"며 "대외 여건을 최대한 극복해 한국GM뿐 아니라 국내 자동차 산업 전반을 안정적으로 이끌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살펴보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