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일부 지역에 분홍색 안개 현상이 일어나 화제다. 사진은 영국 옥스퍼드셔에 일어난 분홍색 안개 현상의 모습. /사진=가디언 홈페이지 캡처

영국 일부 지역에 분홍색 안개가 관측됐다. 기상 당국은 해당 현상에 대해 자연스러운 광학 효과라고 설명했다.

지난 17일(이하 현지시각) 영국 옥스퍼드셔와 인근 농촌 지역에서 이른 아침 시간대 '분홍빛 안개' 현상이 일어났다. 이에 영국 기상청은 해가 낮게 떠 있는 상황에서 햇빛이 안개층을 통과하며 색이 변한 것이라며 해당 지역에 안개 경보를 발령했다.


기상청은 이번 현상이 밤사이 기온이 내려가며 형성된 안개와 일출 조건이 맞물리면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특히 안개가 짙게 형성된 일부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크게 떨어질 수 있어 운전자 주의가 요구된다고 당부했다.

안개가 분홍색으로 보이는 이유에 대해 기상청은 안개를 이루는 미세한 물방울이 햇빛을 산란시키는 과정에서 파장이 짧은 푸른색과 녹색 계열의 빛이 먼저 흩어지고 상대적으로 파장이 긴 붉은색 계열의 빛이 남아 안개를 통과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해당 현상으로 인해 안개는 분홍빛이나 장밋빛으로 보인 것이다.

이같은 현상은 주로 일출이나 일몰 무렵에 나타나며 시각적으로는 이색적이지만 기상학적으로 특별한 위험을 의미하지 않는다. 기상청은 "분홍빛 안개는 단지 광학적 현상일 뿐"이라며 "안개로 인한 시야 감소 외에 추가적인 기상 위험은 없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