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대출이 지난달에 이어 또다시 최고치를 경신했다. 전문가들은 생애최초 주택구입자에 대한 취득세 100% 면제와 양도세 5년간 면제혜택이 올해 종료되는 만큼 생애 첫 주택구입자들의 거래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 8.28 부동산정책 발표 후 주택구입자금대출 문의 증가
조사에 따르면 서울시의 주택거래량(신고기준)은 전달보다 29% 가량 증가했다. 취득세 면제와 초저금리의 공유형모기지 상품까지 정부에서 전세난을 해결하고자 최초 주택 거래자에게 눈길을 돌린 것이 적중한 것. 그런데 은행별로 자가담보건의 대출상품과 주택구입자금 대출의 상품이 상이하니 전문가들은 꼼꼼히 비교해본 뒤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 10월 기준금리 동결, 주택담보대출금리에 영향 있을까?
한국은행은 5개월 연속 동결을 결정했다. 이에 변동금리의 주택담보대출 상품은 큰 변동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국고채금리가 기준이 되는 고정금리의 대출상품은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가능성으로 들썩거리다 최근 유지발표 후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연말에 다시 축소를 결정한다면 다시 오를 가능성도 있다.
고정금리와 변동금리가 많게는 1%이상 차이가 나다보니 자신의 상환계획을 잘 살펴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 언젠가는 갚아야 하는 대출이기 때문에 상환계획을 잘 잡아야 하는데, 상환계획이 짧다면 저렴한 금리와 중도상환수수료가 적거나 일부 면제되는 상품이 유리하며 장기적인 상환을 희망한다면 안정적인 고정금리의 상품이 좋다.
한편 은행마다 대출상품도 각양각색이고 자신의 선택사항에 따라 금리도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최근 온라인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가 인기다. 업체에 따라 무료로 정보를 얻을수 있는 곳도 있으니 참고할만하다.
그중 '뱅크아이'(http://www.bank-i.co.kr)는 은행·정식상담사와의 제휴로 전 금융권에서 제공하는 은행별 아파트 담보대출, 빌라 담보대출, 전세자금 대출, 주택 담보대출 상품 등의 금리를 무료로 비교할 수 있으며, 자신의 이자율을 계산 할 수 있는 대출 이자계산기도 제공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