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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 연말정산’ /사진=머니위크 DB |
‘국세청 연말정산’
이번 연말정산은 바뀐 세법으로 한 번 직장인을 울리더니, 이제는 카드사의 금액 누락으로 두 번 울리고 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지난 26일 “BC카드의 대중교통 사용금액 누락과 비슷한 사례가 삼성카드와 하나카드에서도 발견됐다”고 언급했다.
BC카드 사례 직후 삼성카드와 하나카드도 자체 점검한 결과, 회원들이 사용한 대중교통 이용액을 일반 이용액으로 잘못 분류해 국세청에 통보하면서 대중교통 사용액이 별도 구분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난 것이다.
이에 따라 삼성카드는 48만명, 174억원의 대중교통 이용금액이 누락됐고 하나카드는 52만명 172억원의 이용액이 빠진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해 추가된 6개 고속버스 가맹점에서 사용한 금액이 일반 신용카드 사용액에 포함돼 국세청에 통보된 것이다.
삼성카드 측은 “지난해 미반영된 소득공제 대상금액은 정정해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 일괄 반영했다”며 “대상고객에 대해서는 삼성카드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BC카드는 총 650억원에 달하는 170만명의 대중교통비가 국세청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대로 분류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했다. 또 신한카드는 2개 가맹점의 주소 오류가 발생해 640여명, 2400만원 가량의 전통시장 사용분이 누락되기도 했다.
이에 따라 국세청은 카드사들을 통해 피해 고객 안내에 주력하고 있으며, 서류 마감시한인 다음 달 초까지는 모든 수정 내용을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