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지급서비스 이용건수 추이/자료=한국은행
전자지급서비스 이용건수 추이/자료=한국은행

지난해 전자지급서비스 하루평균 이용액이 3400억원을 넘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온라인 쇼핑이 증가하면서 전자지급을 이용하는 건수도 대폭 올랐다.
한국은행이 22일 발표한 '2016년 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르면 전자금융업자 ·금융회사가 제공하는 전자지급서비스의 일평균 이용금액은 3435억원으로 전년대비 36.1% 증가했다.

이용건수는 2025만건으로 4.4% 늘었다. 특히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 이용실적 증가가 두드러졌다. 전자지급결제대행은 온라인 쇼핑몰 등을 대신해 카드승인정보 수신, 대금 회수 등을 처리하는 것이다. 일평균 이용건수는 75만건, 금액은 2450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31.1%, 36.7% 증가했다.


구매대금을 예치 받고 물품 전달 확인 후 대금을 판매자에게 지급하는 결제대금예치업 일평균 이용금액도 23.5% 늘어난 563억원으로 집계됐다.

전자지급결제대행과 결제대금예치 이용실적을 보면 온라인 쇼핑이 확대됐다. 온라인 쇼핑 규모는 2014년 17.7%, 2015년 19.0%, 2016년 20.5%의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또 전자고지결제도 신용카드사의 아파트 관리비 납부 서비스 개시 등으로 지난해 6만5400건, 115억9300만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전년대비로 각각 87.4%, 68.0% 늘어난 수치다.


선불전자지급수단 이용도 간편송금 확산, 신용카드포인트 기반 선불카드 발급 등으로 증가했다. 일평균 이용건수는 1428만건으로 전년대비 2.1% 감소했으나 이용금액은 306억원으로 전년대비 48.4% 증가했다. 

지난해 1분기부터 편제를 시작한 신종 전자지급서비스(간편결제 ·간편송금서비스) 이용실적도 매분기 두 자릿수 증가율을 지속하고 있다. 지난해 일평균 이용건수는 100만건, 이용금액은 328억원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