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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업계의 탄소중립을 위해선 수소환원제철 기술 상용화를 앞당겨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사진=뉴스1 |
대한상공회의소는 5일 ‘제7차 미래산업포럼‘을 개최하고 최근 글로벌 공급망 불안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철강산업의 탄소중립과 디지털 전환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철강산업 탄소중립의 현실적인 어려움이 먼저 언급됐다. 포럼에 참석한 업계 관계자는 “철강산업 탄소중립의 핵심과제인 수소환원제철 기술을 개발하고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에만 수십조 원이 소요될 것“이라며 정부 차원의 대책을 호소했다.
철강산업, 디지털 전환도 필요
철강산업의 미래경쟁력을 높이려면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첫 발제에 나선 서석배 딜로이트컨설팅 상무는 “기존에는 일부 대량구매 고객에게 집중하면 됐지만 지금은 다수의 소량구매 고객도 적극적으로 관리해 나가야 하는 만큼 데이터 관리의 필요성이 그만큼 높아졌다“고 분석했다.코로나19도 철강산업에 디지털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채널을 통한 구매가 늘어나고 일상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철강시장에서 시장조사‧협상‧주문‧사후관리의 모든 과정에서 고객과의 접점이 디지털 공간으로 확장되고 있어 데이터 기반의 고객관리가 중요해졌다.
두번째 발표는 철강산업의 온실가스 배출 현황과 탄소중립을 주제로 정은미 산업연구원 본부장이 강연했다. 철강산업의 온실가스 배출은 2019년 기준으로 1억1700만톤으로 국가 전체 배출의 16.7%, 산업 부분의 30.0%를 차지하고 있다.
탄소 감축에 적극 노력해 왔지만 향후 수소환원제철 기술개발에 획기적인 진전이 없다면 추가적인 감축 여력이 크지 않은 상황이다.
정 본부장은 “단기적으로는 석탄기반 제철공정 효율화와 전기로 확대에 집중하고 장기적으로는 수소환원제철 기술 개발과 사용화를 앞당겨 수소기반 제철공정을 확대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중장기 전략은 정부 지원이 필수적이다. 정 본부장은 “궁극적으로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철강업계도 적극적인 기술개발과 과감한 투자에 나서야 하지만 향후 예상되는 대규모 투자와 리스크를 감안하면 정부에서 적극적인 세제혜택과 금융지원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 발표에 나선 장석인 산업기술대 석좌교수는 철강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스마트화와 친환경화 대응전략을 설명했다.
그는 “철강산업은 최근 철강시장의 구조적 공급과잉 문제를 해결하고 4차 산업혁명과 기후변화에도 대응해야 하는 만큼 과거 양적 성장에서 벗어나 질적 성장으로 패러다임 전환이 시급한 시점”이라며 “포스트 철강시대에 대비해 리튬, 코발트 등 신소재 투자를 확대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적극적인 정부 지원대책 필요
장 교수는 포스트 철강시대를 준비는 정부와 기업이 함께 노력해야 할 과제라며 신소재 분야 R&D 투자 확대, 전문인력 양성, 전후방산업 활성화 등에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언급했다.특히 “철강 원부재료에 부과되는 기본관세를 경쟁국인 중국이나 일본처럼 무관세로 해야한다”며 “수소환원제철 등 국가차원의 기술개발에 대해서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후 진행된 자유토론에서는 변영만 한국철강협회 상근부회장이 “철강업종은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95% 감축하는 도전적인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기술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정부도 정책기금 확대, 신규 지원 제도 도입, 세제 및 배출권거래제도 개선 등을 적극적으로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요청했다.
고준형 포스코경영연구원 원장은 “미래차나 미래선박 등에 향후 고성능의 철강 제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 분야에 대한 기업의 혁신과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철강산업의 탄소중립 추진에는 고난도 기술개발과 대규모 시설투자 등 어려운 과제들이 많아 기업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며 “철강업계가 도전적인 탄소중립 목표를 세우고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갈 수 있도록 정부에서 과감한 정책 지원을 펼쳐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