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에피스가 연매출 4.4조원 규모 루센티스의 바이오시밀러 바이우비즈(라니비주맙)를 미국 시장에 출시했다./사진=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바이오에피스가 연매출 4.4조원 규모 루센티스의 바이오시밀러 바이우비즈(라니비주맙)를 미국 시장에 출시했다./사진=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바이오에피스가 연매출 4조4000억원 규모 루센티스의 바이오시밀러 바이우비즈(라니비주맙)를 미국 시장에 출시했다.

3일 삼성바이오에피스에 따르면 바이우비즈는 단일사용량(0.5mg) 기준 오리지널 의약품 대비 약 40% 저렴한 도매가격(WAC)으로 미국 시장에 2일(현지시각) 출시됐다. 파트너사 바이오젠이 현지 마케팅과 영업 활동을 시작했다.


바이우비즈는 다국적 제약사 로슈와 노바티스가 판매하는 습성 연령유관 황반변성, 당뇨병성 황반부종 등의 안과질환 치료제 루센티스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이다. 루센티스는 지난해 연간 제품 매출이 약 4조4000억원에 달했다. 그 중 미국 시장에서 13억5300만 스위스프랑(약 1조8000억원)으로 약 41%의 매출 비중을 차지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지난해 8월과 9월 각각 유럽과 미국에서, 올해 5월에는 한국에서 최초로 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 판매 허가를 획득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바이우비즈 출시로 인해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SB2,SB4,SB5)와 항암제(SB3,SB8)에 이어 안과질환 치료제(SB11)까지 판매 제품을 6종으로 늘리면서 사업 영역과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 있다. 후속 파이프라인으로는 특허 만료를 앞둔 블록버스터 의약품의 바이오시밀러 4종을 추가로 개발하고 있다.


고한승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장은 "당사의 첫 안과질환 치료제를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인 미국에 선보이게 돼 기쁘다"며 "환자들에게 최적의 치료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