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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가 올해 전기이륜차(오토바이) 2만대를 보급하기 위해 구매보조금 160억원을 투입하고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을 500기 늘리는 데는 50억원을 지원한다.
17일 환경부에 따르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5년 전기이륜차 보급 사업을 추진하며 전기이륜차가 교환형으로 표준화될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선다.
올해 전기이륜차 보급 목표(2만대)는 지난해보다 두 배 이상 많다. 지난해는 9546대가 보급됐다.
정부 지원은 지난해(2024년) 약 100억원에서 올해 160억원이 책정됐다. 정부는 충전시설 표준화를 강화한다. 2023년 국가표준이 마련됐지만 여전히 제작사마다 다른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어서다.
올해부터는 국가표준을 따르지 않는 충전시설에는 설치비를 지원하지 않는다. 특정 제작사의 배터리만 사용할 수 있는 불편을 줄이기 위한 조치다.
배터리 교환형 전기이륜차에 대한 보조금도 늘린다. 기존에는 전기이륜차 가격의 60%를 지원했지만 올해는 70%로 상향한다.
충전 속도가 3kW 이상인 전기이륜차도 최대 10만원을 추가 지원한다. 배터리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차도 우대한다.
전기이륜차 보급은 꾸준히 늘고 있다. 2024년에는 9546대가 보급됐고 이 가운데 일반형이 6117대, 배터리 교환형이 3429대였다. 배터리 교환형은 2023년(1654대)보다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환경부는 전기이륜차 보급이 늘면 도심 대기질이 개선되고 소음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 오일영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배터리 교환형 등 소비자 선택의 폭을 늘려 보다 편리하고 경쟁력 있는 전기이륜차 보급 지원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